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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삶 QT👼베드로전서 5 : 8~14🍑마귀를 대적하고 은혜 안에 굳게 서는 삶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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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삶 QT👼베드로전서 5 : 8~14🍑마귀를 대적하고 은혜 안에 굳게 서는 삶

credo15229850 2024. 6. 10. 11:24

https://tripol.tistory.com/1445

 

헬라어 베드로전서 5장 전체 원어 성경 공부 주석 강해 설교

프레스퀴테루스 운 엔 휘민 파라칼로 호 쉼프레스뷔테로스 카이 마르튀스 톤 투 크리스투 파데마톤 호 카이 테스 멜루세스 아포칼륖테스다이 돜세스 코이노노스 개역개정,1 너희 중 장로들에게

tripol.tistory.com

베드로전서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

'깨어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그레고레사테'(*)는 '깨어 있다'라는 의미인 '에게이로'(*) 에서 유래된 단어로 잠에서 깨어있는 상태뿐만 아니라 영적인 경각심을 갖도록 할 때 또는 권고나 주목을 요청할 때 사용되었다(마 26:40, 41; 막 13:35 - 37, Lenski). 이렇게 그리스도인들이 근신하고 깨어 있어야 할 이유는 대적 마귀가 삼킬 자를 찾아 다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마귀'(*, 디아블로스)는 '비난하는 자' 곧 '사단'을 가리킨다(대상 21:1; 욥1:6- 12; 슥 3:1). 베드로는 '마귀'를 배고픈 사자로 비유하여 사단의 유혹이 강력함을 시사한다.

 

 

 

 

 

 

 

 

 
9.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

'굳게 하여'(*, 스테레오이)는 '흔들리지 않는 반석같은 단단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원래 마귀를 대적하는 표현으로 많이 사용되었다(Selwyn). 본문에서도 마귀를 대적하기 위해 믿음을 반석처럼 견고하게 세울 것을 권면하는데 이 말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믿음'은 그리스도를 터로 하였을 때 굳건히 설 수 있으며 굳건한 믿음의 소유를 통해서 마귀를 강력히 대적 할 수 있다(약 4:7). 이는 죽음의 위협에서도 그리스도를 부인하지 않고 죽기를 각오하고 적극적으로 싸울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Kelly).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

'세상'은 성경에서 사용되었으나 본문에서는 '사람이 사는 보편적인 우주'를 지칭한다(Kelly). 또한 '형제들'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결속을 강화시키는 표현이다(1:22; 2:17; 3:8).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동일한 몫의 고난을 당한다(Kelly). '당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피텔레이스다이'(*)는 '완성하다'를 뜻하는 '에피텔레오'(*)에서 나온현재 진행형으로 그리스도인들이 이세상에서 계속적으로 고난을 당하는 가운데 목적을 향하여 나아가는 것을 시사한다. 비록 그리스도인들은 이 세상을 살아갈 때 수 많은 고난 가운데 처하게 되지만 그 고난을 통해 보다 완전한 목적을 향해 나아간다.

 

 

 

 

 

 

 

 
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간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 - 

베드로는 본절에서 모든 권면을 마치고 위로의 힘을 얻을 근거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에게 행하시는 일에 대해 언급한다. '모든 은혜의 하나님'이란 표현은 고난 받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큰 소망의 위로가 되는 것으로 그리스도인들이 당하는 모든 고난 중에서도 하나님께서 특별한 도우심으로 은혜를 베푸심을 암시한다.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는 먼저 '그리스도 안으로' 그리스도인들을 부르시는 사역에서 시작된다. 그 부르심의 목적은 영원한 영광 즉 궁극적인 구원을 소유하게 하는 것이다. 한편 '그리스도 안에서'의 헬라어 '엔 크리스토'(*)는 바울이 잘 쓰는 표현으로 하나님께서 구속 사역을 위해 그리스도인들을 부르시는 것이 그리스도에 의해서 성취되었음을 시사한다.

 

 잠간 고난을 받은 너희를 -

'잠깐 고난'은 장차 온전한 구원의 완성을 의미하는 '영원한 영광'과 대조를 이룬다. 이 세상에서 잠시 동안 겪는 고난은 그것을 참고 견디어 소유하게 되는 영원한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베드로는 본절에서 4개의 동사를 나열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확증하고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도우심은 결코 우연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확실한 개입에 의하여 이루어 지는 것이다(Selwyn, RV).

 

 온전케 하시며 - 

이것은 '완전케하다'를 뜻하는 것으로 본문에서는 박해를 받은 그리스도인들을 온전한 모습으로 회복시켜 주시는 것을 시사한다(고전 1:10; 고후 13:11).

 

 굳게 하시며(*, 스테릭세이) - 

이는 '어떤 박해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도록 견고하게 하는것'(살후 2:17)을 나타낸다.

 

강하게 하시며(*, 스데노세이) -

 이는 자율적으로 봉사하도록 무장시킨다는 의미로서(Masterman) '굳게 하다'의 동사와 뚜렷한 구별을 할 수 없는 동사이다.

 

견고케 하시리라(*, 데멜리오세이) - 

이는 확고한 신앙의 터전 위에서 요동치 않도록 하는 것을 나타낸다(Bengel).

 

 

 

 

 

 

 

 

 

 
11. 권력이 세세무궁토록 그에게 있을찌어다 아멘

 

 권력이 세세 무궁토록 그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 

이런 송영은 유대교나 기독교에서 많이 사용되는 형태이며(4:11) 그리스도의 교훈(마 5:16), 바울서신(롬 11:36; 16:27;갈 1:5; 딤후 4:18), 공동서신(2:12; 히 13:21; 벧후 3:18), 묵시서신(계 1:6; 5:13)등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권력'의 헬라어 '크라토스'(*)는 신약성경에서 오직 하나님에게만 사용된 단어로 온 우주를 지배하시는 하나님의 권위와 능력을 의미한다(Stibbs).

 

 

 

 

 

 

 

 

 


 

12. 내가 신실한 형제로 아는 실루아노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간단히 써서 권하고 이것이 하나님의 참된 은혜임을 증거하노니 너희는 이 은혜에 굳게 서라

 

 내가 신실한 형제로 아는 실루아노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간단히 써서 권하고 -

'실루아노'를 언급한 것으로 보아서 12절에서 14절까지는 사도 베드로의 친필인 것을 말해준다. '실루아노로 말미암아'의 표현은 실루아노가 본 서신의 대필자임을 분명히 해준다. 그는 '실라'라고도 하며 바울의 제2차 전도 여행 때 동행했던 자이다(행 15:22- 33; 15:40; 18:5). 그리고 바울의 서신에서도 '실루아노'라고 불리었다(Selwyn). 실루아노가 베드로에게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지는 자세히 나오지 않으나 베드로 전 후서 를 기록하는데 큰 공헌자였을 것이다. 베드로는 '실루아노'를 '신실한 형제'라고부른다. '신실한 형제'에 해당하는 헬라어 '투 피스투 아델푸'(*)는 정관사로 연결되어서 수신자들이 실루아노에 대해 잘알고 있음을 시사한다(Stibbs).

 

 이것이 하나님의 참된 은혜임을 증거하노니 너희는 이 은혜에 굳게 서라 - 

본서의 주요한 특징은 권면이다. 베드로는 지금까지 권면한 모든 것이 '은혜'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베드로가 이제까지 권면한 그리스도인들의 모든 삶 속에 하나님께서 개입하시며 보호하시고 인도하심을 시사한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이 살아가는 삶 자체가 하나님의 은혜이며, 그리스도인들은 그 은혜 안에서 뿌리를 내려야 흔들림이 없이 굳게 설 수 있는 것이다.

 

 

 

 

 

 

 

 

13. 함께 택하심을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너희에게 문안하고 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

 

함께 택하심을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너희에게 문안하고 -

'함께 택하심을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의 헬라어 '헤 엔 바뷜로니 쉬네클레크테'(*)는 문자적으로 '함께 택하심을 받은 바벨론에 있는 그 여자'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그 여자'란 누구인가? 에 대한 견해는 두가지이다. (1) 혹자는 베드로의 아내라고 주장한다(Stibbs). 왜냐하면 베드로는 전도여행에 아내를 데리고 다녔었기 때문이다(고전 9:5, Clement). (2) 혹자는 '바벨론에 있는 교회'를 가리킨다고 주장한다(Lenski, Kelly, Blum). 이 두 가지 견해중 후자가 타당하다. 왜냐하면 헬라어로 교회는 여성 명사이기 때문이다. 만약 베드로의 부인이었다면 구체적으로 이름을 열거하였을 것이고 또한 고대의 사본에는 교회라고 직접 표현하였기 때문이다. 한편 '바벨론'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 이다. (1) 혹자는 베드로가 가서 전도한 메소포타미아 지방에 있는 실제 '바벨론'이라고 주장한다(Calvin). 그러나 베드로가 그곳에서 전도를 했다는 정확한 근거가 없고 초대 교회의 전승에 의하면 베드로가 로마에 있었음이 확실하기 때문에 타당성이 없다. (2) 혹자는 '애굽의 한도시'라고 주장한다(Strabo, Josephus). 그러나 베드로가 이곳을 방문했다는 확실한 근거가 희박하고 기독교가 초기에 이곳에서 발전했다는 자료도 없다. (3) 혹자는 '로마'를 가리킨다고 주장한다(Lenski, Stibbs, Kelly, Blum). 바벨론은 세상을 상징하는 은유적 표현으로서 로마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 - 

베드로는 마가를 '아들'이라 부르고 있다. 초대 전승에 의하면 마가는 바울과 바나바가 떠난 후에 베드로의 동역자가 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베드로가 마가를 내 아들 이라고 한것은 바울이 디모데를 아들이라고 부른 것과 마찬가지로(딤전 1:2;딤후 1:2) 친아들이 아니라 영적인 아들이라는 의미이다. 베드로의 영적 아들인 마가는 바나바의 조카로서(골 4:10) 본명은 마가 요한이다(행 12:12,25). 그는 바울의 제 1차 전도 여행 때 동행했으나 제 2차 전도 여행때는 동행하지 않았다(행 13:5;15:37-39). 그러나 후에 바울이 투옥되자 시중을 들었었다(골 4:10; 몬 1:24).

 

 

 

 

 

 

 

 

 

 

 

14. 너희는 사랑의 입맞춤으로 피차 문안하라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모든 이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너희는 사랑의 입맞춤으로 피차 문안하라 - 

이러한 표현은 바울 사도가 주로 사용한 표현이다(롬 16:16; 고전 16:20; 고후 13:11; 살전 5:26). '입맞춤'은 초대 교회에서 사용되었던 인사법으로(눅 7:45, Justin, Tertullian, Chrysostom) 2세기 경까지 지속되었다. 3세기 이후에는 남녀가 구분되어 행해졌으나(TDNT) 그것이 언제까지 지속되었는지는 정확하지 않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모든 이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 

베드로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 평강이 있기를 기도함으로 서신을 끝맺는다. '평강'(*, 에이레네)은 히브리인의 인사말로서 '샬롬'(*)과 같은 것으로 본 서신은 '평강'으로 시작해서(1:2), '평강'으로 끝을 맺는다. 이 '평강'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과 관련된 것으로 그리스도 안에 거할 때 소유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
🟢

 

 

🟣
하나님의 성품/속성:
믿음, 견고한, 도우심,
은혜, 구원, 영원한 영광,
소망, 위로, 개입하시는,
회복, 온전한, 온 우주를
지배하시는, 권위, 능력,
신실하신, 평강,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영적인 경각심, 권고, 
주목, 깨어 있는, 
그리스도를 반석 삼기,
자율적인, 봉사, 공헌,
영적인 가족, 
🔵
목적이 있는 고난을 통해
완전하신 주님께 나아가기.
확고한 신앙의 터전 위에
요동하지 않는 견고하게
하시는 은혜를 받자.
(하나님의 은혜 안에 
뿌리 내리기. )🩸✝️
🌱🌿🌳
그리스도를 위해 받는 박해와 고난에 대해 낙심하지 말고 영원한 영광을 소망하고 기대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향한 기쁨과 감사로 회복되는 은혜가 날이 갈수록 더해지기를 소망합니다.🙏

 

 

 

 

최선의 방안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누가복음 11:9)

 

아직 발견하지 못하셨으면 찾으십시오.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약 4:3) 만일 당신이 하나님을 구하는 대신에 당신의 삶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구한다면 당신은 잘못 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당신 자신을 실현하길 원하는 욕망에서 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실현하려고 할수록 하나님을 덜 구하게 됩니다.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마음을 다하여 당신의 관심을 (하나님을 구하는) 이 한 가지로 집중하십시오. 당신의 온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찾습니까? 아니면 영적으로 어떤 고통을 느낄 때야 억지로 귀찮은 듯 하나님께 부르짖는 것은 아닙니까? 구하고, 집중하면 당신은 찾게 될 것입니다.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사 55:1) 당신은 목마릅니까? 아니면 당신의 신앙 체험에 만족하여 하나님께로부터 더 원하는 것이 없는 것처럼 안일한 가운데 무관심합니까? 신앙 체험은 시작이지 끝이 아닙니다. 당신의 믿음을 신앙 체험 위에 세우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입에서는 당장 차가운 잔소리와 비판의 소리만 나오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발견한 것을 결코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이 소유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간절한 마음을 갖게 할 수는 있습니다.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눅 11:9) "하나님을 가까이하라.”(약 4:8) - 문이 잠겨 있습니다. 문을 두드리십시오. 문을 두드릴 때 가슴이 두근거릴 것입니다.

 

"손을 깨끗이 하라.”(약 4:8) - 좀 더 시끄럽게 두드려 보십시오. 당신은 자신이 더럽다는 것을 발견하기 시작합니다.

 

"마음을 성결케 하라."(약 4:8) - 이 말씀이 조용히 우리 마음에 더욱 다가옵니다. 당신은 이제 절실할 정도로 간절해집니다. 뭐든 하려고 합니다.

 

"울지어다"(약 4:9) - 당신은 하나님 앞에서 당신의 내면 상태 때문에 울어본 적이 있습니까? 이러한 슬픔은 자기 연민과는 거리가 먼 것이며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를 깨닫고 가슴이 찢어지는 고통을 당하는 것입니다.

 

"낮추라"(약 4:10) - 하나님의 문을 두드리는 것은 자기를 낮추는 일입니다. 당신은 십자가에 달린 도둑과 함께 주님의 문을 두드려야 합니다.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눅 11:10)

 

6월10일 그리고 그 다음에 해야 할일은- And After That What’s Next To Do?

https://reformedkjy.tistory.com/9625 

 

6월 10일 주님은 나의 최고봉 "그리고 그 다음에 해야 할 일은(And After That What’s Next To Do?)" by 오스

최선의 방안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누가복음 11:9) 아직 발견하지 못하셨으면 찾으십시오.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약 4:3) 만일 당신이 하나님을 구하는

reformedkjy.tistory.com

 

 

 

 

 

https://www.youtube.com/watch?v=3Mj9RoS7x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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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에서 주은 꽃을 마음에 심어 ~~수려한 생명에 심긴 꽃은 1000배정도 커진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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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카가 심긴 초원은 늘 푸르고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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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디오와 함께 품격있는 고품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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