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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삶 QT👼열왕기하 13 : 1~13🍑죄인의 간구에도 자비하신 하나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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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하 13:1. 유다 왕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의 이십삼년에 예후의 아들 여호아하스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십 칠년을 치리하며
요아스의 이십 삼 년에 -
본절에 기록된 연대기에서 두 가지 문제가 제기된다. (1)북이스라엘의 예후가 28년간 통치하고 죽은 것이 요아스의 23년에 해당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후의 제 7년에 유다의 요아스가 즉위했고 예후는 28년간 통치했으므로 이때는 요아스의 21년이나 22년 쯤에 해당하기 때문이다(Keil). 그래서 요세푸스(Josephus)는 21년이 옳다고 주장한다. (2) 만일 이것이 옳다면 10절에 요아스의 37년은 이스라엘의 여호아하스가 17년간 통치한 (1절) 기간에 해당될 것이므로 10절의 연대기 문제와 12:1도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한편 본절에 나타난 바와 같이 23년을 고집하는 일부 학자들은 10절에 기록된 요아스의 37년을 39년으로 수정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다(Thenius). 그 뿐만 아니라 70인역(Aldina 판)도 이 10절을 39년으로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70인역(LXX)의 39년은 1절의 기록에 따른 일방적인 수정일 뿐 당시의 유다와 이스라엘의 연대기 기록 방법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학자들의 공통적인 주장이다(Keil, B hr). 한편 본절에서 요아스 23년이라고 기록한 것은 필경 사의 착오에 기인한 것이라고 한다(B hr). 그래서 혹자는 이 구절을 갖고 즉위 연대를 계산하지 않은 연대 계산법을 채용한 불분명한 것이라고 한다(Wycliffe).
2.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좇고 떠나지 아니하였으므로
예후의 아들 여호아하스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좇고 떠나지 아니하였으므로 -
"여로보암의 죄"는 그가 벧엘과 단에 금송아지 우상을 세우고, 그것을 가리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한 신(神)이라고 하며 섬긴 우상주의이다(왕상 12:26-33). 이것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와서 처음으로 범하였던 우상 숭배(출 32:1-35)와 마찬가지 죄악이다. "떠나지 아니하였으므로" 하나님은 오래 참으시며 범죄자들의 회개하기를 기다리신다. 그러나 그들이 끝까지 그 죄에서 떠나지 않을 경우에는 그들에게 벌을 내리신다. 롬 2:4 참조.
3.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향하여 노를 발하사 늘 아람 왕 하사엘의 손과 그 아들 벤하닷의 손에 붙이셨더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향하여 노를 발하사 -
그 때에 민중은 왕의 지도를 받아서 피동적으로 우상주의에 가담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범죄 사건에 있어서는 지도자만 아니라, 그 동조자들도 함께 죄책을 져야 한다. 죄에 대하여는 일반 민중도 마땅히 싸워야 한다. 히 12:4 참조.
늘 아람 왕 하사엘의 손과 그 아들 벤하닷의 손에 붙이셨더니 -
여호아하스의 시대에는 아람의 침략이 이스라엘에 계속되었던 사실이 여기에 지적되고 있다. 여기 "늘"이란 말이 나왔고, 또 22절에도 같은 사실을 진술하면서 "항상"이란 말이 사용되었다. 그렇다면, 여호아하스가 집권하는 동안(17년동안)이스라엘은 늘 아람의 침해를 받았던 것이다. 이것은 그와 그 부친의 죄값이다.
(1) 여호아하스는 종교적으로 심히 부패하였다. 일반적으로 중한 징계가 심히 부패한 자들에게 임한다.
(2) 그의 부친 예후가 우상주의자들을 징계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피를 흘리고도 그 자신은 여로보암의 우상주의(왕상 12:26-33)에서 떠나지 않았었다(왕하 10:31). 이와 같이 외식한 그 부친의 죄값도 여호아하스에게 임한 것이다. 출 20:5 참조.
4. 아람 왕이 이스라엘을 학대하므로 여호아하스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들으셨으니 이는 저희의 학대 받음을 보셨음이라
아람 왕이 이스라엘을 학대하므로 여호아하스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들으셨으니 -
여호아하스는 이때까지 범죄를 계속하여 왔지만 환난을 당하여서는 하나님께 기도하였다. 그의 이와 같은 태도는 위급한 때에만 도움을 얻기 위해 하나님을 찾는 부족한 믿음이다. 그런데도 하나님은 그의 기도를 응답해 주셨다. 하나님의 긍휼은 이렇게 무한하시고 지구성(持久性)을 지녔다. "간구한다"는 말은 '달래다' '어루만지다'란 뜻을 가진다. 여호와의 노하신 얼굴을 부드럽게 하는 것은 죄인이 낮아짐이다. 그의 낮아짐은 구체적으로 그의 간구하는 태도로 증명된다.
이는 저희의 학대 받음을 보셨음이라 -
이 문구는 하나님의 긍휼을 가리킨다. 그의 백성이 악인들의 박해를 몹시 받는 때에는 그가 불쌍히 여기셔서 그들을 구원해 주시기도 한다.
5. 여호와께서 이에 구원자를 이스라엘에게 주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아람 사람의 손에서 벗어나 전과 같이 자기 장막에 거하였으나
여호와께서 이에 구원자를 이스라엘에게 주시매 -
이 "구원자"(* )는 누구를 가리키는가 ? 이것이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나 혹은 그의 손자 제 2 여로보암을 가리킨다고 하는 학자들이 있고, 혹은 그 때에 아람의 세력을 꺾은 앗수르 왕 아다드니라리 3세를 가리킨다는 학자도 있다(Martin Rehm, Dieser Helfer scheint der assyrische Konig Adadnirari III. 805-782, zu sein.-Die Bucher Der Konige, 1949,s. 101). 슈메켈(H. Schmokel), 할로(W. Hallo), 하란(M. Haran)등도 이 학설을 지지한다(John Gray, I & II Kings, 1964, pp. 594-595). 그러나 아직까지 확실한 해답은 나오지 않았다.
6. 저희가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여로보암 집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좇아 행하며 또 사마리아에 아세라 목상을 그저 두었더라
7. 아람 왕이 여호아하스의 백성을 진멸하여 타작마당의 티끌 같이 되게 하고 마병 오십과 병거 십승과 보병 일만 외에는 여호아하스에게 남겨두지 아니하였더라
8. 여호아하스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한 것과 그 권력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9. 여호아하스가 그 열조와 함께 자매 사마리아에 장사되고 그 아들 요아스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여기서는 이스라엘이 다시 징계를 받음과 및 여호아하스의 죽음에 대하여 말한다. 여호아하스 시대에 이스라엘 민중도 악하여서 우상주의를 버리지 않으므로 여호와께서 다시 아람 왕을 보내어 그들을 징계하셨다. 그 결과로 이스라엘의 국력(國力)은 심히 약해졌다. 이방 나라들은 우상을 많이 섬겨도 얼마 동안 계속 강대해지는 일이 있다. 그러나 이스라엘 나라는 신약 교회의 모형으로서 특수한 나라였으므로 그들이 하나님을 떠날 때마다 그들은 하나님의 징계를 받았다.
10. 유다 왕 요아스의 삼십 칠년에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십 륙년을 치리하며
11.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좇아 행하였더라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좇아 행하였더라 -
북쪽 나라 이스라엘 왕조는 요아스왕까지 12대째 내려오면서 그 모든 왕들이 한결같이 여로보암의 우상주의(왕상 12:26-33)의 길에서 떠나지 않았다.
12. 요아스의 남은 사적과 무릇 행한 일과 유다 왕 아마샤와 싸운 권력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3. 요아스가 그 열조와 함께 자매 이스라엘 왕들과 함께 사마리아에 장사되고 여로보암이 그 위에 앉으니라
이 부분 말씀과 같은 내용이 왕하 14:15-16에 다시 나온다. 그것이 중복적으로 기록된 이유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하는 학자가 있다(J.A. Montgomery). 그러나 본서의 저자가 요아스의 행적을 개괄적으로 말한 뒤에 다시 추가하여 그의 행적을 구체적으로 말하고(왕하 14:1-14), 그 뒤에 이미 말한 것(12-13)을 거듭 말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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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속성/성품:
벌을 내리시는, 오래 참으심,
긍휼(불쌍히 여기시는)이
무한하신, 응답의, 도우시는,
구원, 징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죄에서 떠나기(회개),
기도,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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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와 싸우기.
한결같은 신앙으로
주님을 따라 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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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주의 자녀가 바른 길로 인도하시기 위해 징계를 주신다고 말씀하셨다. 주님 앞에 끊지 못한 죄가 있다면 깨닫게 하시고 온전한 회개의 열매를 맺는 저로 변화시켜 주시는 믿음으로 인도하여 주시는 매일의 삶으로 다스려주시기를 소망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AvpTRZPCns
믿는 자의 순종
“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요한복음 13:13)
주님은 절대로 자기 권위를 주장하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결코 “너는.. 반드시 해야 한다”라고 말씀하지 않으십니다. 주님은 우리를 완벽하게 자유롭게 하십니다. 사람들이 주님의 얼굴에 침을 뱉고 죽였던 것처럼 우리도 주님께 침을 뱉고 그분을 죽일 수 있을 만큼 자유롭습니다. 그래도 주님은 아무 말도 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의 생명이 주님의 구속 때문에 내 안에 창조되는 즉시 나는 주님의 완전한 권위 아래 있음을 인식하게 됩니다. 이는 영적 통치입니다.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권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계 4:11) 내 안의 가치 없는 것들만이 가치 있는 분께 순복하기를 거부합니다. 만일 내가 나 자신보다 거룩한 사람을 만났는데 그분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그분의 지시를 순종하지 않는다면 이는 내 안에 있는 가치 없는 것들이 드러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보다 지적인 면이 아니라 거룩한 면에서 조금 나은 자들을 사용하여 우리가 주님의 통치하에 들어갈 때까지 우리를 교육하십니다. 그 후 우리의 전반적인 삶의 자세는 주님을 향한 순종으로 일관됩니다.
주님께서 순종을 강요하신다면 그분은 노예 감독과 같아질 것이요 참된 권위를 소유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주님은 결코 순종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님을 만나 뵙게 되면 우리는 바로 쉽게 주께 순종할 것이며 쉽게 주님을 우리의 주인으로 모실 것입니다. 그래서 아침부터 밤까지 주님을 경외하면서 살게 될 것입니다. 내가 은혜 가운데 자라나고 있는지 그 증거를 보고 싶으면 주님을 향한 나의 순종이 어떠한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진흙탕에 빠져 있는 ‘순종’이란 단어를 살려내야 합니다. 순종은 동등한 관계에서만 가능합니다. 아들과 아버지의 관계에서 참된 순종이 가능한 것이지 주인과 노예의 관계가 되면 참된 순종이란 그 의미가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요 10:30) 그분은 아들이셨지만 고난을 통하여 순종을 배우셨습니다.(히 5:8) 아들의 순종은 구속주로서의 순종이었습니다. 주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이 되기 위해 순종하신 것이 아니라 “아들이기 때문에” 순종하셨습니다.
https://m.cafe.daum.net/mercyreformedchurch/ULF8/1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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