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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삶 QT🦋요엘 1 : 1~12🍑임박한 심판 앞에 국가적 회개를 촉구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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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삶 QT🦋요엘 1 : 1~12🍑임박한 심판 앞에 국가적 회개를 촉구함

credo15229850 2024. 2. 24. 07:53

https://tripol.tistory.com/1340

 

히브리어 요엘 1장 전체 원어 원문 성경 공부 주석 강해 설교 해설 해석

데발 아도나이 아쉘 하야 엘 요엘 벤 페투엘 개역개정,1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새번역,1 이것은 주님께서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하신 말씀이다. 우리말성경,1 브두엘

tripol.tistory.com

 

요엘1:1. 여호와께서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이르신 말씀이라

 

 '요엘'(*);- 

(신 6:4)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아도나이 엘로헤이누'(*,

여호와는 우리 하나님이시다)라는

신앙 고백 내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요엘은 '브두엘의 아들'로 소개되는데,

 이러한 표현은;-

호세아, 미가, 스바냐 등과 동일한

형태를 취하는 것으로, 

그들의 부친이 어느 정도

명성이 있는 사람임을 시사한다(Calvin).

요엘은 '여호와께서...이르신 말씀이라'

'데바르 아도나이'(*)를 사용했다 

->말씀의 기원이 여호와께 있다..!

 

 

 

 

2. 늙은 자들아 너희는 이것을 들을찌어다 땅의 모든 거민아 너희는 귀를 기울일찌어다 너희의 날에나 너희 열조의 날에 이런 일이 있었느냐

 

늙은 자들아 너희는 이것을 들을지어다 -

'늙은 자들아’ ('하즈 케님'(*));-

 '장로들'(elders)로 번역한~(NIV, NASB, JB, NEB).

본문의 문맥에 비추어

경험이 풍부하다는 점을 강조

-> '늙은 자들'(The old man, The aged man)로 

번역했다(Keil, G.A.Smith, Henderson, KJV, RSV).

14절에서 금식일이나 성회 등

공식적인 용어와 함께 사용되는 것을 보면,

-> 공식적인 장로 직분을 가리킨다.

(복수형) 지도적인 권위를 가진

공적인 직책 -> 구약에만 약 100회 이상

등장하고(BDB), 70인역(lxx)도

'호이 프레스 뷔테리'(*, 장로들)라고 번역했다.

 

땅의 모든 거민아 너희는 귀를 기울일지어다 -

'귀를 기울일지어다';-

'들을지어다'와 마찬가지로,

 '장로들아'나 '땅의 모든 거민아'보다

앞서 나와 있어서

매우 강조된 명령이다.

두 명령어가 서로 대구를 이루어서

그 강도를 더해준다(신 32:1;사 1:2).

((

1. 하늘이여 귀를 기울이라 내가 말하리라 땅은 내 입의 말을 들을찌어다

 

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 

 

 

 

 

3. 너희는 이 일을 너희 자녀에게 고하고 너희 자녀는 자기 자녀에게 고하고 그 자녀는 후시대에 고할 것이니라

 

너희는 이 일을 너희 자녀에게 고하고...고하고...고할것이니라 -

개역 성경의 '고하라'는 세 번 반복되고 있으나,

원문에는 '사페루'(*, 피엘 명령형)가

한 번만 나와 있다.

->계시의 전달 자체보다,

계시 전수의

연속성+역사성 강조

 

 

 

 

 

4. 팟종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늣이 먹고 늣이 남긴 것을 황충이 먹었도다

 

 팟종이가...메뚜기가...늣이...황충이 먹었도다 -

 '팟종이', '메뚜기', '늣', '황충'등;-

 메뚜기를 가리키는 각기 다른

네 개의 히브리어,

->'가잠'(*), '아립베'(*), '얄레크'(*), '하실'(*)

각각 다른 어원

-> 메뚜기의 특성을 잘 나타낸다.

'가잠';-

 '자르다'

'아립베';-

'많은 떼'

 '얄레크';- 

'급하게 갉아먹는 모습'

 '하실';-

 '끝장을 낸다'

->다른 용어로 동일한 메뚜기를

언급하는 것;-

 메뚜기 재앙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모든

가능성들을 제시한다.

->수사학적인 표현

--> 장차 시행될 심판이 그만큼

철저하다(렘 15:3;겔 14:21, Patterson).

((

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그들을 네 가지로 벌하리니 곧 죽이는 칼과 찢는 개와 삼켜 멸하는 공중의 새와 땅의 짐승으로 할 것이며

 

4.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나의 네가지 중한 벌 곧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온역을 예루살렘에 함께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중에서 끊으리니 그 해가 더욱 심하지 않겠느냐

))

 

 

 

 

 

5. 무릇 취하는 자들아 너희는 깨어 울찌어다 포도주를 마시는 자들아 너희는 곡할찌어다 이는 단 포도주가 너희 입에서 끊어졌음이니

 

 무릇 취하는 자들아 너희는 깨어 울지어다 포도주를 마시는 자들아 너희는 곡할지어다 -

'너희는 깨어'('하키추'(*)),

 '울지어다'('우베쿠'(*)),

'너희는 곡할지어다'('웨헤일리일루'(*));-

모두 히필형의 남성 복수 명령형

비슷한 의미의 단어를 세 번 반복 사용

-> 강조 효과

본절은 당시의 사회상을 보여주는데,

 (사마리아와 므깃도 지방의

고고학 발굴 작업에 의하면)

 B.C. 8세기 전반의 이스라엘과

유다 사회는 가장 큰 번영을 누렸고,

극도로 사치가 팽배했던 시기였다.

 

 

 

 

 

 

6. 한 이족이 내 땅에 올라왔음이로다 그들은 강하고 무수하며 그 이는 사자의 이 같고 그 어금니는 암사자의 어금니 같도다

 

 한 이족(異族)이 내 땅에 올라 왔음이로다 -

메뚜기가 큰 떼로,

 집단적으로 이스라엘 땅에

엄습하였음을 뜻하는

비유적인 표현이다.

메뚜기 재앙에 국한된 것x,

그보다 진전된 심판의

내용을 예고하는 환상(Hengstenberg)

->장차 이방 민족이

이스라엘 땅을 유린하게

되리라는 예언적 의미

이런 표현;-

 가공할 만한 메뚜기 재앙이

찾아온 역사적 현실보다

더욱 심각한 것이 국가적

위기라는 사실을 경고한다.

'내 땅'(2:18;3:2;호 9:1-3);-

 비록 이스라엘이 영적으로

암울한 형편에 빠졌어도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에

대해 끝없이 관심을 보이신다는

사실을 잘 나타낸다.

((

18. 그 때에 여호와께서 자기 땅을 위하여 중심이 뜨거우시며 그 백성을 긍휼히 여기실 것이라

2. 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에 내려가서 내 백성 곧 내 기업된 이스라엘을 위하여 거기서 그들을 국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열국 중에 흩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

 

1. 이스라엘아 너는 이방 사람처럼 기뻐 뛰놀지 말라 네가 행음하여 네 하나님을 떠나고 각 타작 마당에서 음행의 값을 좋아 하였느니라

2. 타작 마당이나 술틀이 저희를 기르지 못할 것이며 새포도주도 떨어질 것이요

3. 저희가 여호와의 땅에 거하지 못하며 에브라임이 애굽으로 다시 가고 앗수르에서 더러운 것을 먹을 것이니라

))

 

 

 

 

 

7. 그들이 내 포도나무를 멸하며 내 무화과나무를 긁어 말갛게 벗겨서 버리니 그 모든 가지가 하얗게 되었도다

 

 그들이 내 포도나무를 멸하며 내 무화과나무를 긁어 말갛게 버리니 -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대개 하나님의 복을 상징했다(왕상 4:25;

왕하 18:31;시 105:33;사 36:16;

렘 5:17;8:13;호 2:12;암 4:9;

미 4:4;학 2:19;슥 3:10).

->그 나무의 껍질까지 벗기워졌다;-

유다의 현실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은;-

 당시 여러 선지자들을 크게

놀라게 했을 뿐만 아니라,

'내 땅', '내 포도나무',

 '내 무화과나무' 등의

용어를 사용해 유다에

대한 애착을 표현하신

여호와께도 큰 슬픔을

안겨주었을 것이다.

((

25. 솔로몬의 사는 동안에 유다와 이스라엘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각기 포도나무 아래와 무화과나무 아래서 안연히 살았더라

31. 너희는 히스기야의 말을 듣지 말라 앗수르 왕의 말씀이 너희는 내게 항복하고 내게로 나아오라 그리하고 너희는 각각 그 포도와 무화과를 먹고 또한 각각 자기의 우물의 물을 마시라

33. 저희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를 치시며 저희 사경의 나무를 찍으셨도다

16. 히스기야를 청종치 말라 앗수르 왕이 또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내게 항복하고 내게로 나아오라 그리하면 너희가 각각 자기의 포도와 자기의 무화과를 먹을 것이며 각각 자기의 우물 물을 마실 것이요

17. 그들이 네 자녀들의 먹을 추수 곡물과 양식을 먹으며 네 양떼와 소떼를 먹으며 네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열매를 먹으며 네가 의뢰하는 견고한 성들을 칼로 파멸하리라

13.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가 그들을 진멸하리니 포도나무에 포도가 없을 것이며 무화과나무에 무화과가 없을 것이며 그 잎사귀가 마를 것이라 내가 그들에게 준 것이 없어지리라 하셨나니

12. 저가 전에 이르기를 이것은 나를 연애하는 자들이 내게 준 값이라 하던 그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를 거칠게 하여 수풀이 되게 하며 들짐승들로 먹게 하리라

9. 내가 풍재와 깜부기 재앙으로 너희를 쳤으며 팟종이로 너희의 많은 동산과 포도원과 무화과나무와 감람나무를 다 먹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4. 각 사람이 자기 포도나무 아래와 자기 무화과나무 아래 앉을 것이라 그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의 입이 이같이 말씀하셨음이니라

19. 곡식 종자가 오히려 창고에 있느냐 포도나무, 무화과나무, 석류나무, 감람나무에 열매가 맺지 못하였었느니라 그러나 오늘부터는 내가 너희에게 복을 주리라

10.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너희가 각각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서로 초대하리라 하셨느니라

))

 

 

 

 

 

8. 너희는 애곡하기를 처녀가 어렸을 때에 약혼한 남편을 인하여 굵은 베로 동이고 애곡함 같이 할찌어다

 

 너희는 애곡하기를 처녀가...애곡함같이 할지어다 -

 '처녀'( '베툴라'(*));-

'하나님의 택한 백성'(왕하 19:21;

사 37:22;62:5;렘 2:32;14:17;

18:13;31:4,21;애 1:15;암 5:2).

이방 나라를 가리키기도..(사 23:12;

47:1;렘 46:11),

본절에서는 결혼 관계를 제시하면서

 하나님이 유다 백성과 맺은

언약 관계를 시사한다.

미처 결혼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남편을 잃었다는 것은 그만큼

애절한 슬픔을 더해준다.

->현실적인 메뚜기 재앙과

이후에 찾아올 여호와의 날의

심각성이 얼마나

처절한지를 보여준다.

((

21. 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에게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처녀 딸 시온이 너를 멸시하며 너를 비웃었으며 딸 예루살렘이 너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었느니라

22여호와께서 그에 대하여 이같이 이르시되 처녀 딸 시온이 너를 멸시하며 조소하였고 딸 예루살렘이 너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었느니라

5마치 청년이 처녀와 결혼함 같이 네 아들들이 너를 취하겠고 신랑이 신부를 기뻐함 같이 네 하나님이 너를 기뻐하시리라

32처녀가 어찌 그 패물을 잊겠느냐 신부가 어찌 그 고운 옷을 잊겠느냐 오직 내 백성은 나를 잊었나니 그 날 수는 계수할 수 없거늘

17너는 이 말로 그들에게 이르라 내 눈이 밤낮으로 끊치지 아니하고 눈물을 흘리리니 이는 처녀 딸 내 백성이 큰 파멸, 중한 창상을 인하여 망함이라

13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는 누가 이러한 일을 들었는가 열방 중에 물어보라 처녀 이스라엘이 심히 가증한 일을 행하였도다

4처녀 이스라엘아 내가 다시 너를 세우리니 네가 세움을 입을 것이요 네가 다시 소고로 너를 장식하고 즐거운 무리처럼 춤추며 나올 것이며

21처녀 이스라엘아 너를 위하여 길표를 세우며 너를 위하여 표목을 만들고 대로 곧 네가 전에 가던길에 착념하라 돌아오라 네 성읍들로 돌아오라

15주께서 내 지경 안 모든 용사를 없는 것 같이 여기시고 성회를 모아 내 소년들을 부수심이여 처녀 유다를 술틀에 밟으셨도다

2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러졌음이여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로다 자기 땅에 던지움이여 일으킬 자 없으리로다

 

 

12가라사대 너 학대받은 처녀 딸 시돈아 네게 다시는 희락이 없으리니 일어나 깃딤으로 건너가라 거기서도 네가 평안을 얻지 못하리라 하셨느니라

1처녀 딸 바벨론이여 내려 티끌에 앉으라 딸 갈대아여 보좌가 없어졌으니 땅에 앉으라 네가 다시는 곱고 아리땁다 칭함을 받지 못할 것임이니라

11처녀 딸 애굽이여 길르앗으로 올라가서 유향을 취하라 네가 많은 의약을 쓸찌라도 무효하여 낫지 못하리라

))

 

 

 

 

 

9. 소제와 전제가 여호와의 전에 끊어졌고 여호와께 수종드는 제사장은 슬퍼하도다

 

본절에서부터;-

 슬퍼해야 할 이유들을

 열거하고 있다.

 

소제와 전제가...끊어졌고 -

 '끊어졌고'( '하크라트'(*));-

과거형이나,

장래의 일을 지적하는

예언적 과거

본서;-

전체가 완전한 예언(Young).

모세 율법에 의하면,

소제와 전제는 매일

번제와 함께 드려졌다

(출 29:38-42;레 2장;

6:14-18;9:16,17;23:18,37;

민 15:5;28:3-8).

->매일 드리는 제사;-

 현재를 살아가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신앙을 대변하는 것

요엘 당시 여러 제사들이

형식에 그치고 말았기 때문에

(호 6:6;암 4:4,5;미 6:6,7),

형식적인 종교인들에게

파격적인 도전이 되었을 것이다.

제사마저 드릴 수 없게 되리라는 선언;-

하나님과 맺은 언약 관계가

파괴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Patterson)

매우 심각한 것..!

 

 

 

 

 

 

10. 밭이 황무하고 토지가 처량하니 곡식이 진하여 새 포도주가 말랐고 기름이 다하였도다

 

선지자는;-

 자신의 논지를 보다 분명하게

하기 위해 장차 임할

재앙의 결과를 예언한다.

 

밭이 황무하고 토지가 처량하니 -

'밭'(*, 아다마)과 '토지'(*, 사데);-

농경지와 목축지를 가리키는 것

->모든 땅이 생산력을 잃게 됨

 

곡식이 진하여 새 포도주가 말랐고 기름이 다하였도다 -

문장 초두에 '키'(*) 접속사가 삽입되어

->앞 문장을 부연 설명하면서 강조

'곡식', '새 포도주', '기름'등;-

 하나님의 은혜로 간주되곤 하였다(2:19;

민 18:12;신 7:13;11:14;28:51;

렘 31:12;학 1:11).

이러한 은혜로운 복들이

거두어진다는 것이며,

->곧 죽음을 의미한다.

 

 

 

 

 

 

11. 농부들아 너희는 부끄러워할찌어다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들아 곡할찌어다 이는 밀과 보리의 연고라 밭의 소산이 다 없어졌음이로다

 

농부들아...포도원을 다스리는 자들아...밭의 소산이 다 없어졌음이로다 -

본절은 앞에서 이미 언급된 내용을

보다 구체적인 대상,

-> '농부들'과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들'을 언급하여

현실감을 더해준다.

 

 

 

 

 

 

12. 포도나무가 시들었고 무화과나무가 말랐으며 석류나무와 대추나무와 사과나무와 및 밭의 모든 나무가 다 시들었으니 이러므로 인간의 희락이 말랐도다

 

 포도나무가 시들었고...말랐으며...다 시들었으니 -

(7절)에서 언급한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에 덧붙여

모든 나무를 언급하고,

시들고 말랐다는 표현을

반복함으로써

심판에 대한 현실감을

더해주고 있다.

 

 이러므로 인간의 희락이 말랐도다 -

'이러므로'('키'(*);- 결론을

강조하는 접속사);- 

앞에서 언급된 현상들로 인해

하나님의 백성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삶의 기쁨을 완전히

상실하게 됨을 의미한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들입니다!👇)

요엘; 여호와는 우리 하나님이시다

말씀의 기원이 여호와께 있다

 

늙은 자들아

장로들;-

경험이 풍부하다

지도적인 권위를 가진

 

들을찌어다

 

고하라

(계시 전수의 연속/역사)

 

 

메뚜기 재앙 같이

장차 시행될 심판이 철저할 것이다.

 

깨어 울찌어다

이스라엘과 유다 사회의

가장 큰 번영(사치가 극도로 팽배했다.)

 

내 땅에 올라왔음이로다

 비록 이스라엘이 영적으로

암울한 형편에 빠졌어도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에

대해 끝없이 관심을 보이신다

 

 

 

포도나무, 무화과나무

하나님의 복

유다의 현실이 얼마나 심각한지..

 

약혼한 사람을 잃은 슬픔;  애곡하기를

하나님의 택한 백성

하나님이 유다 백성과 맺은 언약 관계

애절한 슬픔

현실적인 메뚜기 재앙

여호와의 날의 심각성

 

슬퍼해야할 이유들;

 

매일 제사가 끊어졌다

>매일 드리는 제사;-

 현재를 살아가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신앙을 대변하는 것

제사마저 드릴 수 없게 되리라는 선언;-

하나님과 맺은 언약 관계가

파괴된다->

매우 심각한 것..!

 

황무해지다

모든 땅이 생산력을 읽게 된다.

(하나님의) 은혜로운 복들이

거두어진다->죽음

 

 

((심판에 대한 현실감을

더해주는 표현들))

 

 

인간의 희락이 말랐도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삶의 기쁨을 완전히

상실하게 됨

 

 

 

🟠🔴
🟢
여호와께서.. 요엘(여호와는 우리 하나님이시다)에게 이르신 말씀이라
늙은 자들아
들을찌어다
고하라
메뚜기 재앙..
깨어 울찌어다
내 땅에..
포도나무/무화과나무
애곡하기를
매일 제사가 끊어졌다
황무해지다
인간의 희락이 말랐도다
🟣
여호와는 우리 하나님 이시다.
말씀의 기원이 여호와께 있다.
주의 백성을 향한 끝없는 
하나님의 관심. 주님은 우리에게
은혜와 복을 주시기를 원하시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삶의 기쁨을 
소유하기를 원하신다.
🔵
하나님을 향한 기쁨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주님과의 관계(예배, 
기도, 찬양 등)가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인격적인 화목이 
있어야 한다.  신앙적인 지식과 
경험도 중요하지만 주님과의 
영적인 관계가  단절되거나 
멀어져 있지는 않은지 늘 
점검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실 
때 통회하는 마음으로 죄에서 
돌이켜야 한다.🩸✝
🌱🌿🌳
구약 말씀에서의 하나님께서  주의 택하신 백성들에게 죄에서 돌이킬 치료약으로 심판과 재앙을 허락하시는 것을 보면서 무섭고 두려운 하나님이시기도 하지만 여전히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시고 끝까지 인자와 자비를 베푸시는 선하신 주님의 은혜가 느껴지기도 한다.
주님을 경외하는 마음과 함께 (사랑의)매를 벌지 않도록 회개할 수 있을 때 제때 온전한 회개를 드려서 예수님을 본받는,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로 빚어짐으로 주님을 기쁘시게(빌립보서 4장) 해드리기를 소망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M8_6za225I

시편 36:5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하늘에 있고 주의 진실하심이 공중에 사무쳤으며
시편 36:6 주의 의는 하나님의 산들과 같고 주의 심판은 큰 바다와 같으니이다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구하여 주시나이다
시편 36:7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하심이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사람들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피하나이다
시편 36:8 그들이 주의 집에 있는 살진 것으로 풍족할 것이라 주께서 주의 복락의 강물을 마시게 하시리이다
시편 36:9 진실로 생명의 원천이 주께 있사오니 주의 빛 안에서 우리가 빛을 보리이다
시편 36:10 주를 아는 자들에게 주의 인자하심을 계속 베푸시며 마음이 정직한 자에게 주의 공의를 베푸소서

 

 

 

(주님은 나의 최고봉 )


2월 24일 희생의 기쁨

고후 12:15  “내가 너의 영혼을 위하여 크게 기뻐함으로 재물을 허비하고 또 내 자신까지 허비하리니”

하나님의 영이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 마음 속에 부으실 때(롬 5:5) 우리의 마음은 다른 사람을 향한 예수 그리스도의 관심과 일치하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종류의 사람에게 관심이 있으십니다. 우리는 자신의 애착에 따라 사역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관계를 시험하는 최대의 시험입니다. 희생의 즐거움이란 나의 “친구(예수님)”를 위하여 나의 목숨을 내려 놓는 것입니다. 단번에 목숨을 내던진다는 뜻이 아니라, 마음을 다하여 주님 및 주님이 관심을 가지신 다른 사람을 위하여 나의 삶을 내려 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울은 단 한가지 목적만을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였습니다. 바로 사람들로 하여금 주님을 믿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바울은 언제나 사람들을 자신이 아니라 주님께로 사로잡히게 하였습니다. “여러 사람에게 내가 여러 모양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몇 사람들을 구원코자 함이니.”(고전 9:22)

사람이 하나님과 홀로 거룩한 삶을 살겠다고 하면서 사람들을 멀리 떠나 있으면 그는 그의 동료들에게 아무 유익이 되지 못합니다. 이는 사람이 다니는 길에서 벗어나 아무도 없는 곳에서 멋지게 동상으로 서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다른 사람을 위한 희생적인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가 어디를 가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삶을 맘껏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유익을 추구하는 사람을 쓰실 수 없습니다. 전적으로 예수님께 헌신되었다는 뜻은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섬기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바울의 삶은 예수님만을 위하여 헌신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는 분을 내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들의 “신발 떨이개”가 되는 비결을 안다고 말하였습니다. 우리는 예수님께 헌신하기 보다 우리를 영적으로 자유하게 해 준다는 여러 견해들에 헌신하기 쉽습니다. 바울의 헌신의 동기는 그러한 것들이 아니었습니다. (그의 동기는 예수님과의 사랑이었습니다.)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들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 너무 거칠고 과장된 표현일까요? 사랑에 빠진 자라면 이렇게 말하는 것이 과장이 아닙니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와 사랑에 빠져 있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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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24일 주님은 나의 최고봉

(주님은 나의 최고봉 ) 2월 24일 희생의 즐거움 고후 12:15  “내가 너의 영혼을 위하여 크게 기뻐함으로 재물을 허비하고 또 내 자신까지 허비하리니” 하나님의 영이 하나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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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말씀:

 

마지막 명령과 부탁

 

1내가 사랑하고 그리워하는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나의 기쁨이며 면류관입 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주님 안에 굳게 서십시오.
2유오디아와 순두게 두 사람에게 권합니다. 주님 안에서 사이 좋게 지내십시오.
3그리고 나의 신실한 동역자인 여러분도 이 여자들을 도와주십시오. 그들은 클레멘트와 나의 다른 동역자들과 함께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일에 나와 함께 수고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이름은 이미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4여러분은 주님 안에서 항상 기뻐하십시오. 내가 다시 말합니다. 기뻐하십시오.
5모든 사람을 너그럽게 대하십시오. 주님께서 오실 날이 가까웠습니다.
6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말씀드리십시오.
7그러면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하나님의 놀라운 평안이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 줄 것입니다.
8형제 여러분, 끝으로 말합니다. 여러분은 참되고 고상하고 옳고 순결하고 사랑스럽고 칭찬할 만한 것이 무엇이든 거기에 미덕이 있고 찬사를 보낼 만한 것이 있다면 그것들을 생각하십시오.
9또 여러분이 내게서 배우고 받고 듣고 본 것을 실천하십시오. 그러면 평화의 하나님이 여러분과 함께하실 것입니다.
10여러분이 나에 대하여 다시 관심을 갖게 되어 나는 주님 안에서 크게 기뻐합니다. 여러분이 물질로 나를 돕겠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었지만 그럴 기회가 없었습니다.
11내가 가난하기 때문에 이런 말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어떤 형편에서도 스스로 만족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12나는 가난하게 사는 법도 알고 부유하게 사는 법도 압니다. 배가 부르건 고프건 부유하게 살건 가난하게 살건 그 어떤 경우에도 스스로 만족하게 생각하는 비결을 배웠습니다.
13나에게 능력 주시는 분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14그러나 여러분이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나를 도와준 것은 정말 잘한 일이었습니다.
15빌립보 사람 여러분, 여러분도 잘 알고 있겠지만 내가 기쁜 소식을 전하던 초기에 마케도니아를 떠날 때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은 교회는 여러분밖에 없습니다.
16그리고 내가 데살로니가에 있을 때에도 여러분은 한두 차례 나에게 필요한 것을 보내 주었습니다.
17내가 선물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여러분에게 유익이 돌아가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18나는 여러분에게 모든 것을 받아 넉넉합니다. 여러분이 에바브로디도 편에 보낸 것을 받아서 풍족하게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보낸 선물은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으실 향기로운 제물입니다.
19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님을 통해 영광 가운데서 그의 풍성함으로 여러분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넘치게 채워 주실 것입니다.
20하나님 우리 아버지께 길이길이 영광이 있기를 바랍니다. 아멘.
21그리스도 예수님을 믿는 모든 성도들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나와 함께 있는 형제들이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22모든 성도들이 여러분에게 문안하며 특히 로마 황실에 있는 사람들이 문안합니다.
23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여러분과 함께하기를 기도합니다.
빌립보서 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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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의 여행

                  - 정한모

아기는 밤마다 길을 떠난다.
하늘하늘 밤의 어둠을 흔들면서
수면(睡眠)의 강(江)을 건너
빛 뿌리는 기억(記憶)의 들판을,
출렁이는 내일의 바다를 날으다가
깜깜한 절벽(絶壁),
헤어날 수 없는 미로(迷路)에 부딪히곤
까무라쳐 돌아온다.

한 장 검은 표지를 열고 들어서면
아비규환하는 화약(火藥) 냄새 소용돌이,
전쟁(戰爭)은 언제나 거기서 그냥 타고
연자색 안개의 베일 속
파란 공포(恐怖)의 강물은 발길을 끊어 버리고
사랑은 날아가는 파랑새
해후(邂逅)는 언제나 엇갈리는 초조(焦燥)
그리움은 꿈에서도 잡히지 않는다.

꿈길에서 지금 막 돌아와
꿈의 이슬에 촉촉이 젖은 나래를
내 팔 안에서 기진맥진 접는
아가야!
오늘은 어느 사나운 골짜기에서
공포의 독수리를 만나
소스라쳐 돌아왔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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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
                          류시화 / 시인

달이 지구로부터 달아날 수 없는 것은
지구에 달맞이꽃이 피었기 때문이다
지구가 태양으로부터 달아날 수 없는 것은
이제 막 동그라미를 그려낸
어린 해바라기 때문이다

아침에 눈을 뜨면 세상은
나비 한 마리로 내게 날아온다
내가 삶으로부터 달아날 수 없는 것은
너에 대한 그리움 때문
지구가 나비 한 마리를 감추고 있듯이
세상이 내게서
너를 감추고 있기 때문

파도가 바다로부터 달아날 수 없는 것은
그 속에서 장난치는 어린 물고기 때문이다
바다가 육지로부터 달아날 수 없는 것은
모래에 고개를 묻고 한 치 앞의  생을 꿈꾸는
늙은 해오라기 때문이다

아침에 너는 나비 한 마리로
내게 날아온다
달이 지구로부터 달아날 수 없는 것은
나비의 그 날개짓 때문
지구가 태양으로부터 달아날 수 없는 것은
너에 대한 내 그리움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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