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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삶 QT🦋요엘 2 : 18~32🍑회복과 구원의 비전, 만민에게 부으실 하나님의 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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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그 때에 여호와께서 자기 땅을 위하여 중심이 뜨거우시며 그 백성을 긍휼히 여기실 것이라
그 때에 여호와께서 자기 땅을 위하여 중심이 뜨거우시며 -
'그 때에...중심이 뜨거우시며';-
('와예카네'(*)의 '예카니'(*);-
'열심내다'(be zealous, KJV, NIV,
RSV, JB) 혹은 '질투하다'(jealous,
NASB, NEB)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열심'이나 '질투';-
모두 하나님의 사랑에
근거하는 것이다(슥 1:14).
미완료형-> 어떤 번역본들처럼(RSV,
NEB) 과거형으로
번역할 수도 있다.
예언적 과거로 본다면,
미래의 뜻으로 번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KJV, NASB, NIV, Calvin).
->제사장들이 중보적인 기도를
충실하게 한다면, 장차
이스라엘의 땅과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열심이
드러나게 될 것을 예견하고 있다.
19.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응답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을 주리니 너희가 이로 인하여 흡족하리라 내가 다시는 너희로 열국 중에서 욕을 당하지 않게 할 것이며
여호와께서...너희가 이로 인하여 흡족하리라 -
'곡식', '새 포도주', '기름' 등;-
함께 등장하곤 한다(2절;1:10).
세 단어에 정관사가 붙어 있다.
->앞에서 소멸되리라고
선포되었던 바로 그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지시한다(1:10).
->하나님의 긍휼로 말미암아
땅의 소출이 회복될 것이이다.
내가 다시는 너희로 열국 중에서 욕을 당하지 않게 할 것이며 -
제사장들의 기도에 대한
직접적인 응답이자
하나님의 두 번째 약속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더이상
이방 민족들에게 수치를
당하지 않도록 하시겠다.
20. 내가 북편 군대를 너희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여 메마르고 적막한 땅으로 쫓아내리니 그 전군은 동해로, 그 후군은 서해로 들어갈 것이라 상한 냄새가 일어나고 악취가 오르리니 이는 큰 일을 행하였음이니라 하시리라
내가 북편 군대를...쫓아내리니 -
'북편 군대'('하츠포니'(*);-
문자적으로 '북방인',
'북쪽에 있는 사람'
메뚜기가 일반적으로
남쪽에 있는 아라비아
광야에서 오는 것을 보면,
메뚜기 재앙만을 가리킨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Jerome,
Keil, Delitzsch).
전후 문맥과 본장의
문장 구조에 비추어 보더라도
북방에서 내려올 이방 군대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Patterson).
->상징적으로는 북쪽으로부터
바람에 날려오는 메뚜기떼를
가리키지만, 실제로는 이스라엘
북쪽에 거하는 이방 민족을
의미한다(1:6).
하나님은 백성들이 회개만 한다면
아무리 강력한 북방의 군대라도
주변의 광야나 바다로
쫓아버릴 것이라고 약속하신다.
21. 땅이여 두려워 말고 기뻐하며 즐거워할찌어다 여호와께서 큰 일을 행하셨음이로다
땅이여 두려워 말고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
백성이 진정으로 회개하기만 한다면,
하나님은 그들을 회복시키고,
보호하시며 안식을 주시리라는
약속을 주신다.
위로의 메시지로 이어진다.
땅의 황망한 상태(1:17,19)가
회복될 것을 보여준다.
'땅'( '아다마'(*);-
땅을 가리키는 '에레츠'(*)와는 달리
경작하여 생존할 수 있는
근거지로서의 땅.
땅의 회복에 대한 약속은,
사람들이 생존권을 확보하리라는
사실을 전제한다.
22. 들짐승들아 두려워 말찌어다 들의 풀이 싹이 나며 나무가 열매를 맺으며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가 다 힘을 내는도다
들짐승들아 두려워 말지어다...포도나무가 다 힘을 내는도다 -
하나님의 위로;-
기근으로 인해
아사 상태에 빠졌던
들짐승들(1:20)에게 향한다.
들짐승들;-
연한 풀을 풍성히
얻게 될 것이다.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
여호와와 이스라엘의 관계를 상징한다.
그 나무들이 힘을 얻는다는 것;-
그만큼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 것이다(Patterson).
23.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할찌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전과 같을 것이라
시온의 자녀들아 -
모든 진실한 이스라엘 백성(시 149:2)
하나님의 통치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구현될 것을 보여준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이른 비와 늦은 비가 전과 같을 것이라 -
'이른 비'( '모레'(*);-
'가을비'
10,11월에 걸쳐 내리는데,
땅을 부드럽게 하여
경작하기 좋고
싹을 돋우기에 좋다.
'늦은 비'( '말코쉬'(*);-
'봄비'
3,4월에 걸쳐 내린다.
추수를 앞두고 내리므로
알곡을 알차게 하는 역할
-> 이런 비가 적당한 때에
내리지 않으면,
이스라엘 농부들에게는
재앙이나 다름없었다
(신 11:13-17).
-->이런 비는 마음의 준비가
잘 되어 있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복을
상징하곤 하였다(렘 5:2).
24. 마당에는 밀이 가득하고 독에는 새 포도주와 기름이 넘치리로다
마당에는 밀이 가득하고 독에는 새 포도주와 기름이 넘치리로다 -
적당한 시기에 내리는
적당한 비로 인해
얻게 될 결과를 언급한다.
'독'( '하예카빔'(*);-
'예케브'(*)의 복수형
포도주를 담는 항아리로
바위를 파서 만들었다.
고고학적 발굴에 의하면,
포도주 틀은 이 외에도
두 가지 형태가 더 있었다.
1) '가트'(*, 3:13;맛소라 4:13);-
도성 안에 돌이나
몰타르(mortar)로 만들어 놓고
수로와 연결시켜 놓은 것
2) '푸라'(*);-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돌로 만든 틀이다(R.B.Dillard).
25. 내가 전에 너희에게 보낸 큰 군대 곧 메뚜기와 늣과 황충과 팟종이의 먹은 햇수대로 너희에게 갚아주리니
내가 전에 너희에게...햇수대로 너희에게 갚아 주리니 -
하나님;-
메뚜기 재앙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로
회개하게 하였다.
->메뚜기떼;-
하나님의 군대로
묘사될 수 있다(Calvin,
W. J.Deane, Feinberg).
그 이전의 상태로
회복시킬 것이다.
26. 너희는 먹되 풍족히 먹고 너희를 기이히 대접한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할 것이라 내 백성이 영영히 수치를 당치 아니하리로다
너희는 먹되...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할 것이라 -
'이름'('쉠'(*);-
하나님 자신을
대신하는 말(단 9:18,19;
암 2:7;9:12).
신약에서;-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말
(행 4:12;5:41;요삼 1:7),
사도 시대의 교부들도
사용하였다(Patterson).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풍요하심과
명성을 가리키는 것
이전에 메뚜기 재앙으로
인한 기근이 끝나고,
하나님의 배려로 인해
풍부한 양식으로
충분한 만족을
얻게 될 것이며,
백성들은
하나님의 이름이 갖는
의미를 깨닫고
하나님을 찬양하게
되리라는 것이다.
27. 그런즉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 있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되고 다른 이가 없는줄을 너희가 알 것이라 내 백성이 영영히 수치를 당치 아니하리로다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 있어...너희가 알 것이라 -
'위다예템키 베케레브 이스라엘 아니'
(*, 내가 너희 가운데 있음을
너희가 알 것이다);-
'내가 여호와임을
너희가 알 것이다' 표현의
변형된 형태로,
보다 흔히 사용되었다.
이런 표현은;-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의
일련의 행동을 하신 뒤에
거의 예외없이 사용되었다
(Zimmerli, Prinsloo).
하나님이 백성 가운데
함께하신다는 사실을
알게 하는 것은 우상들이
감히 흉내낼 수 없는
것으로(사 41:23-28)
하나님의 백성만이
누릴 수 있는 복이다.
내 백성이 영영히 수치를 당치 아니하리로다(*, 웰로-예보슈 암미 레올람) -
하나님의 약속을 보다
확실하게 하기 위해
26절과 마찬가지로
이런 표현으로
문장을 끝낸다.
28.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후에 -
('아하레이-켄'(*);-
문자적으로는 '이것
후에'(after this)인데,
누가는 '말세에'
(*, 엔타이스 에스카타이스
헤메라이스)라고 번역하여
종말론적인 의미로 해석했다(행 2:17).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
요엘과 동시대에 활동했던
호세아;-
진노를 물붓듯 부으실 것을
예언하였다(호 5:10).
요엘;-
에스겔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큰 능력으로
성령을 모든 사람에게 부어주실
미래를 내다보았다(겔 36:16-38).
'부어 주리니'('에쉐포크'(*);-
'솨파크'(*)의 미완료형
하나님의 신을 대대적으로
퍼부어주시리라는 강한 표현으로
그리 흔치 않은 표현
->그리스도의 승천 이후에
신약 교회에 있게 될 오순절
성령 강림을 가리킨다(Calvin).
성령이 비인격적으로 마구
부어진다고 보기보다는
하나님과 끊임없이 맺어지는
풍성한 영적인 교통을 의미한다(Keil).
너희 자녀들이...이상을 볼 것이며 -
모세;-
하나님의 신이 임하면
선지자가 될 것이라고 하였고(민 11:29),
하나님은 그 선지자들에게
꿈과 이상으로 하나님 자신을
알리시고 말씀도 하시겠다고 하셨다(민 12:6).
하나님의 신이 선지자들에게만
국한되어 임하였고 선지자들을
통해 하나님이 백성들과 교통하셨다.
본 구절은;-
하나님의 신이 만민에게 부어지고
모든 백성이 성령의 전이 되어
직접 교통하게 되리라는 사실을 밝힌다.
29.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
'또'('웨감'(*);-
'또 더욱이'라는 강조의 의미
마치 모든 인류가 성령을
받을 것을 말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서는 앞 문장을
다시 확인해주는 역할(Calvin).
-> 앞 구절에서 제시한 '만민'이
단지 문자적으로 '모든 사람'을
가리킨다기보다는 사회적인
신분이나 조건이 없다는 의미이다.
'남종과 여종에게'
('알-하아바딤 웨알-하쉐파호트'(*);-
70인역(LXX)에서는 '나의'( '무'(*)가
첨가되어 번역되었고,
누가도 이를 따르고 있다(행 2:18).
->성령을 받는 사람들의 범위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제한시킨다.
30.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
앞에서 열거된 성령의
부어주심과는 달리
심판의 징조가 나타난다.
'피와 불'('담 와에쉬'(*);-
일반적으로 심판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사 9:5;겔 21:32;계 8:7).
이스라엘이 출애굽할 당시에
애굽이 당했던 재앙을
연상시킨다(출 7:17;9:24;
10:21ff.;19:18).
31.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여호와의...변하려니와 -
'여호와의 날';-
심판과 관계가 있다.
이스라엘과 유다뿐만 아니라
바벧론, 애굽, 에돔 등 모든
이방의 민족들과 나라들에
적용되었다(사 13:6;렘 46:10;
암 5:18-20;욥 1:15).
심판의 시기;-
즉각적이고도 현재적이며
(사 2:12-22), 미래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다(겔 30:2,3).
'크고 두려운'
('하가돌 웨하노라'(*);-
11절에서도 '여호와의 날'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다.
해와 달이 빛을 잃는 현상;-
제롬(Jerome)은 해와 달이
이방 종교의 숭배의
대상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이방 우상의
멸망을 선포하는
상징적 표현이라고 하였다.
이런 현상은 종말에 나타날
현상으로 종종 사용되었고
(사 13:10;34:4;마 24:29;
막 13:24;눅 21:25;계 6:12),
본절에서도 여호와의 날에
나타날 자연적인 현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다는 것;-
그분께 다가가서 간절히
부르는 것(창 4:26;12:8)
+믿음으로 부르는 것(시 99:6;
145:18;롬 10:13).
여호와를 찾는 것(슥 13:9),
진실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누구라도 구원이
보장되리라는 것이다(롬 10:13).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
이스라엘 전체가 심각한 재앙으로
인해 크게 훼손되었음을 전제한다.
'피할 자'('펠레타'(*);-
'구원얻은 자'(those who has
delivered, KJV, NIV, NASB)
이방의 엄청난 위협으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이 얼핏 보기에
사라진 것 같지만, 하나님은
당신의 언약을 기억하시고
남은 자를 구원하실 것이다(Calvin).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
'남은 자 중에'('우바세리딤'(*);-
70인역(LXX)에서는
'카이 유앙켈리조메노이'
(*, 그리고 그 남은
자들 중에서)라고 번역하여
맛소라 본문을 지지한다.
'남은 자'('사리드'(*);-
'탈출하다'('사라드'(*)에서
온 말로, 앞 구절에서 언급된
'피할 자'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중요하게 두각되는데,
최종적으로 구원받을 자가
매우 정선된 소수의
무리라는 사실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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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성품/속성:
열심/질투에 근거한 사랑
긍휼
약속을 기억하고 지키시는
신실하심
백성들로 회개시키기 위해
재앙을 허락하시는 두렵지만
자비로우신 분
그의 이름에 구원이 있다.
큰 능력의 하나님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주의 백성들의 명예/
(땅의 소출의)결핍 회복시키기
-> 풍부한 양식, 충분한 만족
그들에게 보호와 안식 주기
백성과의 관계 회복+친밀해지기
하나님의 통치 구현
복 주시기를 원하신다.
적당한 시기에 적당한 필요를
채워주신다.
백성들과 함께 하신다.
성령을 부어주심
우리와 끊임없이 맺어지는
풍성한 영적인 교통을 원하신다.
🔵
실천해야 될 사항들:
충실한 중보기도
회개
마음의 준비
하나님의 이름 찬양하기
진실한 믿음으로
간절히 주님을 찾고 부르자
예수님의 거룩한 성령의
전으로서 합당하게 살자.🩸✝️
🌱🌿🌳
구원과 창조의 여호와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이름을 진실한 마음으로 부르고 높이며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주님은 나의 최고봉 )
2월 27일 예수님의 사역을 빈곤케 함
요 4:11 “어디서 이 생수를 얻겠삽나이까”
“우물이 깊습니다.” 사마리아 여인이 안 것보다 훨씬 더 깊은 우물이었습니다! 인간의 본성의 깊이를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 안에 있는 “우물들”의 깊이를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이 예수님의 사역을 빈곤하게 하였기 때문에 주께서 아무 것도 하실 수 없는 것은 아닙니까? 당신의 마음 속에 깊이를 알 수 없는 고통의 우물이 있다고 상상해 봅시다. 예수님께서 오셔서 말씀하십니다. –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요한복음14:1) 이때 당신은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을 하며 말합니다. “그러나 주님, 이 우물은 깊습니다. 주님이라도 이 고통의 우물에서는 평강과 위로를 길어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주님께서는 인간 본성의 우물에서 아무 것도 길어 내지 않으십니다. 그러나 위로부터 생수를 길어 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에 주님께 부탁할 영역을 제한하였던 것을 기억하면서 여전히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을 제한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일까지 하실 수 있다고 기대하면 안되겠지.” 그러나 예수님의 제자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을 필요로 하는 그 일이야말로 주님께서 하실 수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주께서 전능하신 분이심을 망각하는 순간에 우리는 주님의 사역을 빈곤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의 사역이 빈곤하게 되는 이유는 우리의 불신에 있지 주님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주님으로부터 위로와 동정을 원하지 그분을 전능자로 믿고 찾아가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우리 중에 형편없는 그리스도인들이 그토록 많은 이유는 전능하신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겉모습과 경험은 있지만 아직 예수 그리스도께 철저하게 자신들을 내려 놓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어려운 상황이 오면 주의 사역을 빈곤하게 합니다. “그렇지. 이것 보라구. 주님도 아무 것도 하실 수 없으시잖아.” 그러더니 깊은 우물에 내려가 자신의 힘으로 물을 길어보려고 애를 씁니다. 결국 “이것은 원래부터 될 수가 없던 일이었어”라고 체념한 후 안주합니다. 이러한 불신앙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만일 당신이 주님을 바라보면 그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믿으십시오. 분명히 당신의 미완성의 우물은 깊습니다. 그러나 우물을 보지 마시고 주님을 바라 볼 수 있도록 노력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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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말씀:
14그때 그 천사가 나에게 말하였다. 너는 전능하신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선포하라. 내가 나의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 대해서는 깊은 사랑과 관심을 갖고 있지만
슥 1:14
2이스라엘아, 너의 창조자를 생각하고 기뻐하라. 시온의 백성들아, 너희 왕들을 생각하고 즐거워하라.
시 149:2
2너희는 나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한다고 말하지만 그것은 거짓말이다.
렘 5:2
18나의 하나님이시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고 눈을 떠서 처참한 우리의 상황과 황폐한 주의 성을 보소서. 우리가 주께 간구하는 것은 우리가 옳은 일을 행해서가 아니라 주는 자비로우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19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으소서. 주여, 우리를 용서하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행하소서. 나의 하나님이시여, 주를 위해 지체하지 마소서. 이 성과 이 백성들은 주의 것입니다."
단 9:18,19
7힘 없는 자를 땅의 티끌처럼 짓밟고 겸손한 자를 무시하며 아버지와 아들이 한 창녀를 찾아다녀 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고
암 2:7
12이스라엘 백성에게 에돔의 남은 땅과 내 이름을 부르는 모든 나라를 소유하게 하겠다. 이것은 이 일을 행하실 여호와의 말씀이다.
암 9:12
17하나님이 말씀하신다 : 말세에 내가 성령을 모든 사람에게 부어 주겠다. 너희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며 너희 청년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 노인들은 꿈을 꿀 것이다.
행 2:17
16여호와께서 다시 나에게 말씀하셨다.
17사람의 아들아, 이스라엘 백성이 그들의 땅에 살고 있을 때 그들이 자기들의 행위로 그 땅을 더럽혔으니 내가 보기에는 그들의 행위가 월경중에 있는 여자의 부정함과도 같았다.
18그들이 그 땅을 살인과 우상 숭배로 더럽혔으므로 내가 내 분노를 그들 위에 쏟고
19그들을 그 행위대로 심판하여 세계 각처로 흩어 버렸다.
20그러므로 그들이 가는 곳마다 그들로 인해서 내 이름이 더럽혀졌으니 이것은 사람들이 이들은 여호와의 백성이지만 그 땅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고 말하였기 때문이다.
21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 나라에서 더럽힌 나의 거룩한 이름에 대하여 내가 관심을 갖게 되었다.
22그러므로 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고 일러 주어라. 이스라엘 백성아, 내가 이렇게 하는 것은 너희를 위해서가 아니라 너희가 들어간 그 이방 나라에서 더럽혀진 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해서이다.
23이방 나라에서 더럽혀진 나의 이름, 곧 너희가 거기서 더럽힌 나의 위대한 이름을 내가 거룩하게 하겠다. 그들이 보는 데서 내가 나의 거룩함을 나타낼 때에 이방 나라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 것이다. 이것은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다.
24내가 너희를 이방 나라에서 이끌어내겠다. 모든 나라에서 내가 너희를 모아 본토로 데리고 가서
25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 모든 더러운 것과 우상에서 너희를 깨끗하게 하겠다.
26그리고 내가 너희에게 새 마음을 주고 너희 속에 새 정신을 넣어 주며 너희에게서 돌같이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순종하는 마음을 줄 것이며
27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넣어 주어 너희가 내 법을 따르고 내 명령을 준수하게 하겠다.
28너희는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준 땅에 살 것이며 너희는 내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될 것이다.
29내가 너희를 모든 더러운 데서 건져내고 곡식이 풍성하게 하여 기근이 너희에게 닥치지 못하게 할 것이며
30또 나무 열매와 밭의 농작물을 풍성하게 하여 기근 때문에 너희가 이방 나라의 수치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
31그때 너희는 너희 악한 행위와 너희가 범한 잘못을 기억하고 너희 죄와 더러운 일에 대하여 너희 자신을 증오하게 될 것이다.
32나 주 여호와가 말한다. 너희는 내가 이렇게 하는 것이 너희를 위한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아, 너희가 행한 일을 부끄럽게 여기고 수치로 알아라.
33나 주 여호와가 말한다. 내가 너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는 날에 내가 너희 성에 사람이 다시 살게 하고 폐허가 된 곳을 재건하게 하겠다.
34지나다니던 자에게 황폐하게 보이던 땅이 다시 경작될 것이다.
35사람들은 한때 황폐하던 이 땅이 에덴 동산같이 되었고, 폐허가 되어 적막하던 무너진 성들이 이제는 요새가 되어 사람이 살고 있다고 말할 것이다.
36그때 살아 남은 너희 이웃 나라들이 나 여호와가 폐허가 된 성들을 재건하고 황폐한 땅을 일구어 놓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 여호와가 말하였으므로 내가 그대로 행할 것이다.
37나 주 여호와가 말한다. 나는 또 이스라엘 백성이 나에게 이 일을 이루어 달라고 기도하게 하겠다. 내가 그들의 수를 양떼처럼 많게 하되
38명절 때 제사를 드리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끌고 온 양떼처럼 많게 하여 폐허가 된 성에 사람의 떼로 채우겠다.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 것이다.
겔 36:16-38
29그러나 모세는 그에게 "네가 나를 위해 그들을 시기하느냐? 나는 여호와의 모든 백성이 다 예언자가 되기를 바라며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성령을 주시기 원하고 있다" 하고 대답하였다.
민 11:29
6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하는 말을 잘 들어라. 예언자에게는 내가 환상으로 나를 나타내며 꿈으로 말하지만
민 12:6
18그 때에 내가 나의 남녀 종들에게 성령을 부어 줄 것이며 그들은 예언할 것이다.
행 2:18
26그리고 셋도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에노스라고 불렀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처음으로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하였다.
창 4:26
8그러고서 아브람은 그 곳을 떠나 남쪽으로 내려가서 벧엘과 아이 사이에 천막을 쳤는데 벧엘은 서쪽에 위치해 있었고 아이는 동쪽에 위치해 있었다. 거기서도 그는 단을 쌓고 여호와께 경배하였다.
창 12:8
6모세와 아론은 그의 제사장이었으며 사무엘은 그에게 기도한 사람이었다. 그들이 여호와께 부르짖자 그가 응답하셨다.
시 99:6
18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부르짖는 모든 자, 곧 진실한 마음으로 부르짖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하신다.
시145:18
13"누구든지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이다"라는 성경 말씀도 있습니다.
롬 10:13
9내가 그 3분의 1을 불 속에 던져 은과 금을 정련하듯 그들을 연단하고 시험할 것이다. 그때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를 것이며 나는 그들에게 대답할 것이다. 내가 그들에게 이들은 내 백성이다 하고 말할 것이며 그들은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다 하고 말할 것이다.
슥 13:9
https://www.youtube.com/watch?v=QnRo2amSbxs
https://www.youtube.com/watch?v=6irCFN68b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