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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삶 QT 🦋요엘 3 : 1~13🍑열방을 심판하시는 공의의 통치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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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삶 QT 🦋요엘 3 : 1~13🍑열방을 심판하시는 공의의 통치자

credo15229850 2024. 2. 28. 09:59

 

https://tripol.tistory.com/1342

 

히브리어 요엘 3장 전체 원어 원문 성경 공부 주석 강해 설교 해설 해석

키 힌네 바야밈 하헴마 우바에트 하히 아쉘 아슈브 아쉬브 엩 쉐부트 예후다 위루솰라임 개역개정,1 보라 그 날 곧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 가운데에서 사로잡힌 자를 돌아오게 할 그 때에 새번역,

tripol.tistory.com

 

3:1. 그 날 곧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사로잡힌 자를 돌아오게 할 그 때에

 

🍉2장에서;-

 믿는 자들이 장차 얻게 될

구원의 은혜를 언급한 반면,

🍉 본장은;-

심판으로부터 시작된다.

🍉 심판의 대상인 이스라엘의 대적;- 

이스라엘을 징계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다가,

최종적으로는 이스라엘의

 대적자로 규정되어

하나님의 온전한 심판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 이런 심판은 유다와

이스라엘의 회복을 전제하고 있다.

 

 그 날 곧...그 때에 -

🍉 개역 성경에는 번역되지 않았지만,

히브리어 원문에는 본절이

 '키 히네'(*)로 시작된다.

🍉 '키';-

접속사

 앞의 내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히네';-

 '보라'

 독자들로 하여금

주의를 환기시킨다.

🍉  '바야밈 하헤마 우바에트 하히'(*);-

 때를 강조하여

 이스라엘의 회복이

매우 임박해 있음을 보여준다.

 

 

 

 

 

2. 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에 내려가서 내 백성 곧 내 기업된 이스라엘을 위하여 거기서 그들을 국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열국 중에 흩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

 

 내가 만국을 모아...그들을 국문하리니 -

🍉'여호사밧 골짜기';-

 여호사밧이 하나님의

도움으로 모압, 암몬,

에돔 연합군을 물리친

골짜기로(대하 20:26)

하나님이 살아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증거하는 지명으로

사용되었다.

🍉 '국문하리니'( '웨니쉐파테티'(*);-

'심판하다', '다스리다',

 '결정하다'등의 '솨파트'(*)

'논쟁을 벌이다'(NIV, RSV,

NASB, NEB), '겨루다'(Calvin)

등의 의미가 있다.

🍉'여호와는 심판하신다';-

 '여호사밧 골짜기'와

함께 사용한 것을 보면,

하나님이 주도하시는

 논쟁은 심판을

위한  것이다.

 

 

 

 

 

3. 또 제비 뽑아 내 백성을 취하고 동남으로 기생을 바꾸며 동녀로 술을 바꾸어 마셨음이니라

 

또 제비뽑아...바꾸어 마셨음이니라 -

🍉이스라엘을 괴롭혔던

이방 나라를 심판하기 위해

이방 나라의 죄악상을 열거한다.

🍉이방 민족들이 이스라엘

 민족에게 행한 인신 매매의

실상을 표현한다.

🍉유대인은;-

 역사적으로 로마의 침공을

 받았을 때 많은 사람들이

팔려갔다.

🍉로마의 침략자들;- 

유대인 중에서 크고 아름다운

 사람들은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남겨두고, 그 나머지는

애굽의 광산으로 보내거나

노예로 팔아넘긴 것이다(Josephus).

 

 

 

 

 

4.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 사방아 너희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너희가 내게 보복하겠느냐 만일 내게 보복하면 너희의 보복하는 것을 내가 속속히 너희 머리에 돌리리니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 사방아 -

🍉 '두로', '시돈', '블레셋'등;-

베니게 지방의 온 땅을

대표하는 지명들로

 고대 세계에 노예 상인이

많았던 곳이다(Patterson).

🍉 어떤 죄악보다도 사람을

상품으로 여기는 것처럼

심각한 죄악도 없을 것이다.

🍉  더욱이 하나님의 백성을

멸시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용서받지

 못할 죄악이다.

 

너희가 내게 보복하겠느냐...내가 속속히 너희 머리에 돌리리니 -

🍉 '속속히'( '칼 메헤라'(*);-

 둘 다 부사이며,

 '빠르고도 급히'

성경에서 자주 함께

사용된다(시 31:2;37:2;

사 58:8). 하나님은

환난 가운데 있는 성도를

속히 건지시는 반면(시 31:2),

악인은 속히

망하게 하신다(수 23:16).

 

 

 

 

 

5. 곧 너희가 내 은과 금을 취하고 나의 진기한 보물을 너희 신궁으로 가져갔으며

 

 곧 너희가...너희 신궁으로 가져갔으며 -

🍉 여호람 왕(B.C. 853-841년) 당시

블레셋 사람과 아라비아 사람들이

예루살렘과 유다를

약탈한 사건으로

 보인다(대하 21:16-18).

🍉  '내 은과 금'과 '나의 진기한 보물';-

성전 기물을 포함하여(왕상 14:26;

왕하 14:14) 모든 이스라엘 백성의

 재물을 가리킨다(호 2:8;학 2:8).

 

 

 

 

 

 

6. 또 유다 자손과 예루살렘 자손들을 헬라 족속에게 팔아서 본 지경에서 멀리 떠나게 하였음이니라

 

또 유다 자손과 예루살렘 자손들을...멀리 떠나게 하였음이니라 -

🍉 두로인들;- 

주로 유대인들을 노예로 팔았는데,  

원래 솔로몬 왕과 약조를 맺고,

상대국의 백성들을 노예로

사고 팔지 않기로

 하였다(왕상 5:1-12).

🍉  후에 이를 무시하고 이스라엘

백성을 헬라 족속에게 노예로

 팔아 넘기는

만행을 저질렀다(암 1:6).

🍉 결국 그들은 이스라엘의

원수 상태로 머물러 있어야

했고(겔 28:20-24), 헬라에

팔려간 이스라엘은 약속의

 땅으로부터 격리되고 말았다.

🍉 '헬라 족속'( '베네이

하예와님'(*, 야완의 후손);-

 '야벱의 아들 야완'(*) 단어에서

왔고(창 10:2;대상 1:5,7),

유대인들에게 일찍부터

알려졌던 족속이다(사 66:19;

겔 27:13,19).

 

 

 

 

 

7. 보라 내가 그들을 너희가 팔아 이르게 한 곳에서 일으켜 나오게 하고 너희의 행한 것을 너희 머리에 돌려서

 

 보라 내가...일으켜 나오게 하고 -

🍉  '너희가 팔아 이르게 한 곳';-

 헬라 족속의 땅으로

볼 수도 있지만,

헬라에만 국한시킬

필요는 없다.

🍉  '...한 곳'( '하마콤

아쉐르-솨마'(* ... );-

 '...한곳 어디든지'(창 20:13).

->이사야의 표현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동서남북과 원방

심지어 땅 끝에

 가 있더라도

 돌아올 것이다(사 43:5,6;

49:12;렘 23:8).

 

너희의 행한 것을 너희 머리에 돌려서 -

🍉  하나님의 강한 의지

나타내는 표현

🍉  불신자들이 제아무리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며 권세를

부리고, 이에 만족하는

 삶을 영위한다고 해도

 그들의 죄악상은 결코

용서될 수 없다.

🍉 ->시돈 사람들;-

B. C. 345년에는 바벧론의

 아닥사스다 3세에 의해

포로로 잡혀갔고,

🍉 두로인들;-

 B.C. 332년에는 마게도냐의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포로로 잡혀갔다.

 

 

 

 

 

8. 너희 자녀를 유다 자손의 손에 팔리니 그들은 다시 먼 나라 스바 사람에게 팔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너희 자녀를...스바 사람에게 팔리라 -

🍉 이전에는 유대인들이

인신 매매의 대상이 되어

 곤욕을 치르었지만,

장차 입장이 전도되어

그들이 그 대적들을

주관하게 될 것이고,

 이로써 충분한 보복이

시행될 것임을 보여준다.

🍉 '스바';-

 오늘날의 예멘 지역

아라비아 반도의

남부에 위치한다.

 스바 사람들은 무역을

주로 하였다(겔 27:22).

 

 

 

 

 

 

9. 너희는 열국에 이렇게 광포할찌어다 너희는 전쟁을 준비하고 용사를 격려하고 무사로 다 가까이 나아와서 올라오게 할찌어다

 

 너희는 열국에 이렇게 광포할지어다 -

🍉  '광포할지어다'( '키르우'(*);-

 '부르다', '선포하다'라는 동사

'카라'(*)의 명령형

 '이렇게'( '조트'(*);-

 지시 대명사

🍉 앞으로 말할 내용을

강하게 두각시키는 역할

 

 너희는 전쟁을 준비하고 -

🍉  '카데슈 밀르하마'(*);-

문자적으로는 '전쟁을

거룩하게 하라'

->앞서 이스라엘에게

 '금식을 정하라'(*,

카데슈 촘)고 명한 것(1:14;

2:15,16)과 표현상 좋은

 대조를 이룬다.

🍉 이방인들이 전쟁을

준비하는 것;-

현상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모습

-> 하나님이 직접

전투에 참여하는

성전(聖戰) 사상(렘 6:4;22:7;

51:27,28)의 실체

엿볼 수 있다.

 

 

 

 

 

 

 

10. 너희는 보습을 쳐서 칼을 만들찌어다 낫을 쳐서 창을 만들찌어다 약한 자도 이르기를 나는 강하다 할찌어다

 

 너희는 보습을 쳐서...나는 강하다 할지어다 -

🍉  호전성을 가진 자들이

 취하는 태도로

모든 생산 활동을 포기하고,

파괴적인 일을 도모하는

성향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라고 고무시킨다.

🍉 그들의 전쟁 준비가

 얼마나 무모하고

쓸모없는 것 ..

 이방인들에게서

🍉 호전성이 팽배해질수록

여호와의 심판은

가까이 온다는 사실을

반증할 뿐이다.

🍉 이방 민족들;-

그들의 성향을 따라

모든 생업을 포기하고

전쟁을 준비한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이스라엘을 당해낼 수 없다.

 

 

 

 

 

 

11. 사면의 열국아 너희는 속히 와서 모일찌어다 여호와여 주의 용사들로 그리로 내려오게 하옵소서

 

 

 사면의 열국아 너희는 속히 와서 모일지어다 -

🍉  '모일지어다'( '우슈'(*);-

성경에서 이곳에만

나타나는 단어(hapax

 legnomenon)로

아랍 어근에 따르면

 '도우러 오라'는 뜻을

갖지만, 문맥상

어울리지 않는다.

🍉 70인역, 탈굼역, 시리아역본

 등에서는 이 단어에

 '모으다'(assemble)라는

의미를 부여하고,

KJV도 이를 따른다.

🍉 이런 해석은  다음 구절에

나오는 '그들로 모이게 하라'

(let them gather)

'니케바추'(*)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R.B. Dillard).

🍉 적지 않은 학자들;-

'우슈'를 '서두른다'( '후슈'(*)로

읽기도 한다(BDB).

🍉  NIV나 JB;-

 '와서'('와보우'(*)와

 '빨리 오라'(come quickly)로

번역하였고,

🍉  NASB나 RSV에서;-

 '서둘러서 와라'(HASTEN

AND COME)로 번역하였다.

 

 여호와여 주의 용사들로 그리로 내려오게 하옵소서 -

🍉  '주의 용사들'('깁보레이카'(*);-

 여호와의 날에 등장하게 될

 '거룩한 자', 혹은 '천군 천사'

(시 68:17;슥 14:5)

🍉 ->열국과 대적할 이스라엘

민족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종말론적인 의미로는

그리스도가 마지막 날에

사탄의 세력을 소멸하시기

위해 오실 때 거느리실

천군 천사의 모습

연상시킨다(살후 1:7).

 

 

 

 

 

 

12. 열국은 동하여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찌어다 내가 거기 앉아서 사면의 열국을 다 심판하리로다

 

 열국은...다 심판하리로다 -

🍉 '여호사밧';-

 '여호와께서 심판하시다'

🍉  그 골짜기에서 주님은

심판주로 계신다.

🍉 심판을 위해 주께서

앉아 있는 모습은

성경에서 자주 언급된다

(시 9:8,9;122:5;잠 20:8;

사 16:5;28:6;마 19:28;행 23:3).

🍉 그 골짜기에 열국들이 모이고,

주의 천군 천사가 모이는

궁극적인 목적;-

 전투를 위한 것이 아니라

주께서 모든 나라를

심판하시려는 것이다.

 

 

 

 

 

 

13.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찌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너희는 낫을 쓰라...포도주 독이 넘치니 -

🍉 이스라엘의 전형적인 추수의 광경

🍉  성경에서는 자주

결정적인 심판을

상징하곤 한다(사 17:5;

렘 51:33;호 2:9;

암 8:1,2;9:9;나 3:12;

마 13:30,39;계 14:15,18).

🍉  ->곡식이 잘 익고,

포도주 독이 넘치는 것처럼

 악이 가득하여 이를

끝장내버릴 심판의 추수

때가 다다랐다는 것이다.

 

 

 

 

🟠🔴
🟢


🟣
하나님의 성품/속성:
강한 의지
회복
살아 역사하신다.
심판/건지시는 하나님
(전쟁,모든 것의) 주권자
주의 백성들을 
가치있게 여기신다.
갚으시는 분
영원한 승리
거룩하시다.(천군 천사)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께로 돌아오기를..
사탄 세력의 소멸
🔵
하나님께서 나의 죄를 
깨닫게 하실 때
속히 주님께로 돌아가자
하나님과 함께하는 
일들이 되기를🩸✝️
🌱🌿🌳
이 세상에 하나님보다 큰 것은 없다.
아무리 커보이는 문제와 전쟁과 잘못들도
하나님의 완전하신 때에, 주님을 찾고
구하는 자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긍휼과
자비가 한없으신 크신 인애의 하나님의
보호와 강건하게 하시는 은혜가
영원토록 임하시기를 소망합니다.🙏

 

 

 

(주님은 나의 최고봉)

2월 28일 의무나 판단에 따른 사역
 
이로써... 우리가 믿사옵나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요 16:30-31).

     이제 우리는 믿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믿느냐? 너희가 나를 홀로 두고 떠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많은 사역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홀로 내버려두고 의무감이나 자신의 특별한 판단에 따라 일합니다. 그 이유는 예수님의 부활하신 생명이 그들에게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종교적 이해를 의지하면서 하나님과의 긴밀한 관계를 잃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죄악이나 이에 딸린 형벌도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바르게 깨닫지 못함으로써 혼돈과 슬픔과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나중에 그는 이를 깨닫고 부끄러움과 후회에 빠집니다.

     우리는 훨씬 더 깊게 예수님의 부활 생명을 의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만사를 주님과 연결짓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쉽게 상식적인 결정을 내리고 하나님께서 그 결정들을 축복하실 것을 부탁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렇게 하실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상식적인 결정은 주님의 영역에 속하지 않으며 영적 실체와 차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의무감으로 사역을 하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경쟁이 되는 또 다른 기준을 세우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쭐한 사람'이 되어 말합니다. "자, 이 문제에 대해서는 내가 이렇게 저렇게 해봐야지." 이와 같이 우리는 예수님의 부활 생명 대신에 우리의 의무감을 보좌에 앉힙니다. 그러나 우리는 양심의 빛이나 의무감으로 살라고 부름을 받은 것이 아닙니다. 주께서 빛 가운데 계심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서 걸으라고 부름을 받은 것입니다.(요일 1:7) 우리가 의무감으로 뭔가를 할 때는 그 일을 왜 해야 하는지 따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께 순종하기 위해 무엇을 할 때는 논쟁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성도들은 쉽게 조롱을 받습니다.

(예전에 공유한 글이랑 비슷한 것 같은 느낌이네요..? 가끔 쎈 말씀이 있는데,, 약은 원래 쓰니까 잘 받아들이면 될 것 같아요! 😭😭😭😭😭=때로는 울면서 받기! )

https://m.cafe.daum.net/mercyreformedchurch/ULF8/1312?listURI=%2Fmercyreformedchurch%2FULF8

 

2월 28일 주님은 나의 최고봉

2월 28일 의무나 판단에 따른 사역   이로써... 우리가 믿사옵나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요 16:30-31).      이제 우리는 믿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

m.cafe.daum.net

😋

 

https://www.youtube.com/watch?v=wj_XARdrJ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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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b06nngB19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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