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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삶 QT👼열왕기상 15 : 25~32🍑죄를 심고 확산한 가문의 완전한 패망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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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15:25. 유다 왕 아사 제 이년에 여로보암의 아들 나답이 이스라엘 왕이 되어 이년을 이스라엘을 다스리니라
여로보암의 아들 나답이...이 년을...다스린라 -
이처럼 여로보암 왕조의 북왕국 통치는 여로보암 통치 22년(14:20) 그리고 그 아들 나답 통치 2년 도합 2대로 약 23년간에 그쳤다(B.C. 930-909). 그런데 남왕국 유다가 다윗 왕조 통치하에 내적 안정을 이루었던 데 비해, 여로보암 왕조의 이 같은 단명(短命)은 분명코 우상 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의 결과라는 것이 열왕기의 시각이다(14:6-16).
26. 저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그 아비의 길로 행하며 그가 이스라엘로 범하게 한 그 죄중에 행한지라
그가 이스라엘로 범하게 한 그 죄 -
즉 여로보암이 자신 뿐 아니라 이스라엘조차 타락케 만든 우상 숭배죄(12:28-33)를 가리킨다. 이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14:16주석을 참조하라.
27. 이에 잇사갈 족속 아히야의 아들 바아사가 저를 모반하여 블레셋 사람에게 속한 깁브돈에서 저를 죽였으니 이는 나답과 온 이스라엘이 깁브돈을 에워싸고 있었음이더라
바아사가...저를 죽였으니 -
'바아사'(*)란 이름은 '바알이 듣는다'는 말의 단축형이다(MacLean). 그런데 그가 여로보암 가문을 멸하고 정권을 잡지만 그의 이름이 암시하듯 바아사 또한 우상 숭배에 몰두한 여로보암의 아류(亞流)일 따름이다. 그러기에 그 역시 훗날 여로보암과 똑같은 징벌을 받아 아들대 제 2년에 가서 멸족을 당하게 된다(16:8,9). 한편 잇사갈 출신 바아사가 이처럼 에브라임 출신 여로보암 왕조를 친 것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요 의미를 지닌다. (1) 이로써 선지자 아히야의 예언이 그대로 성취되었다는 점(14:10,11), (2) 당시 북왕국 내의 지파간 결속이 확고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깁브돈 -
'깁브돈'(*)은 '산마루'란 뜻이다. 본래 블레셋의 한 성읍으로 가나안 정복 당시 단 지파에게 배분되었으나 단 지파는 이곳의 점령에 실패한 듯하다(수19:14). 아무튼 이곳은 애굽과 수리아를 연결하는 군사적 요충지이므로 이스라엘은 이를 줄 곧 차지하려 들었다. 그런데 아이로니칼(ironical)하게도 바아사가 나답을 모반했던 시기도 깁브돈 공략시이고 바아사의 아들 엘라가 시므리에게 모반당한 시기도 2차 깁브돈 공략시이다(16:9,15,16).
28. 유다 왕 아사 제 삼년에 바아사가 나답을 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고
아사 제 삼 년에 -
이는 곧 나답의 통치 제 이 년째 되는 해이다(B.C.909). 이로 미루어 나답은 만 이년을 채 통치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25절).
바아사가 나답을 죽이고 -
깁브돈(Gibbethon)포위 공략 중 바아사가 쿠데타를 일으킬 수 있었다는 것은 그가 실질적으로 군사력을 장악하고 있던 인물이었음을 증명해준다. 이로 보아 아마도 그는 나답의 군대장관이었던 같다(Hammond). 그런데 이처럼 무력에 의한 유혈 쿠데타는 북왕국 왕권의 존엄성과 정통성을 실추시키는 사건이 아닐수 없다. 이후 이와 같은 반란은 북왕국 역사에 꼬리를 물고 발발하여 하나의 악순환을 이룬다(16:19,20;왕하 9:11-10:36;15:10-31).
29. 왕이 될 때에 여로보암의 온 집을 쳐서 생명 있는 자를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고 다 멸하였는데 여호와께서 그 종 실로 사람 아히야로 하신 말씀과 같이 되었으니
온 집을 쳐서 -
여기서 '쳐서'(*, 나카)는 '살해하다', '쳐죽이다'는 뜻으로 구약에서 자주 등장하는 동사이다(출 21:12;신19:4;수10:26;삼하2:23 등). 이 동사가 특히 신학적 중요성을 띠는 경우는 하나님이 심판(또는 징계)의 주체가 되실 때이다(신28:22,27,28,35). 본절 역시 여로보암 일족을 멸절시키는 바아사의 행위는 하나님의 심판을 대행하는 것임이 명시되어 있. 즉 이는 아히야 선지자를 통해 하신 말씀이 성취된 사건인 것일(14:6,11). 생명 있는 자를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고. 이 역시 하나님께서 예언하신 말씀대로 이루어진 결과이다. 그러나 이 일에 있어서의 바아사 자신의 동기는 전혀 다른 데 있었다. 즉 그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보복당할 가능성을 말살하려 했을 뿐이다. 왜냐하면 여로보암 가문 중 한 명이라도 남게 된다면 그는 바아사에게 피의 복수를 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민35:16-21). 이는 바아사로서는 큰 후환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바아사는 여로보암 일족을 철저히 진멸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적인 복수 가능성을 봉쇄해 놓고도 그의 운명은 안전을 보장받지 못했다. 즉 하나님께서는 사악한 바아사 왕조로 하여금 여로보암 왕조의 말로와 같게 하신 것이다(16:11-13).
30. 이는 여로보암이 범죄하고 또 이스라엘로 범하게 한 죄로 인함이며 또 저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노를 격동시킨 일을 인함이었더라
여호와의 노를 격동시킨 -
'노를 격동시킨'에 해당하는 '카아스'(*)는 '화나게하다', '분노를 불러 일으키다'는 뜻이다. 이는 특히 마음의 내적 상태가 점차로 격심한 분노와 흥분 상태에 이르게 됨을 가리킨다. 그런데 신인동형 동성론적(神人同形同性論的)으로 표현해서 하나님께서도 언약의 백성이 당신에게 불성실한 경우 그와 같이 상처입고 분노하신다. 하지만 이러한 하나님의 분노와 상심은 오히려 하나님의 사랑이 깊다는 반증이기도 하다(출34:14;겔16:42). 이와 관련해서는 삼하22:4-20 강해, '신인동형 동성론'을 보다 참조하라.
31. 나답의 남은 사적과 무릇 행한 일이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무릇 행한 일 -
2년이 채 못되는 나답의 재위 기간(25절) 중 나답의 행적으로서 우리에게 알려진 단 하나의 사실은 그가 깁브돈을 포위, 공격하려 했다는 것 뿐이다(27절). 그리고 역대기는 아예 나답에 대해 전혀 언급조차 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사실을 둘러싸고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을 추정해 볼 수 있다. (1) 여로보암 말년의 패배(7절;대하13장)와 실정(失政, 14:1-20)은 북왕국 내의 여로보암 왕조의 왕권을 인정치 않는 반발의 기운이 조성되었을 것이다. 사실 사사 시대부터 군사적, 정치적 성공을 지도자 승인의 요긴(要緊)이었다. (2)그런데 나답은 이러한 반발을 효과적으로 다스리지 못한 듯하다. 왜냐하면 바아사의 왕위 찬탈(27,28절)은 세습 왕권보다는 카리스마(Charisma)적 지도자 선택이라는 성향(性向)이 작용한 면이 있기 때문이다. 즉 이번은 군대의 인기를 독점한 바아사라는 인물이 세습 왕권의 나답을 능가한 경우로 볼 수 있다. 이는 바아사의 출신이 미천했음에도 불구하고 왕위에 오를 수 있었던 데서도 엿볼 수 있다(16:2).
이스라엘 왕 역대 지략 -
북왕국의 국정 일지에 해당되는 책이다. 본서 기자나 역대기 기자가 성경을 기술하는 데 있어서 이를 참조하였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14:19 주석 참조.
32. 아사와 이스라엘 왕 바아사 사이에 일생 전쟁이 있으니라
아사와...전쟁이 있으니라 -
왕들이 거듭 바뀌어도 남북의 적대 정책에는 이처럼 변함이 없었다. 한편 아사와 바아사 사이의 인상적인 전투는 16-22절에 잘 요약되어있다. 원래 바아사는 무인(武人) 출신이라 전쟁에 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성공적으로 남왕국을 공략해 예루살렘 턱밑 6km 지점 라마까지 진출하였다(17절). 그런데 아사의 책략으로 인해 동맹을 파기하고 북왕국의 후방을 급습한 벤하닷 때문에 바아사는 라마에서 결국 철군하고 말았다(18-21절). 그러나 이 일 후에도 남북왕국은 항상 전시(戰時) 상태에 놓여 있었도 상호 적대감은 증가하였다. 따라서 분열 왕국 시대(B.C.930-586)는 하나님의 백성 사이에 깊은 골이 가로놓여 있었던 암울한 시기가 아닐 수 없다.
"너희는 다른 신에게 절하지 말아라. 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이다.
출애굽 34:14
그러면 너에 대한 내 분노가 그치며 나의 질투심이 네게서 떠나고 내 마음이 안정되어 다시는 노하지 않을 것이다.
에스겔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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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성품/속성:
통치, 징계/심판하시는,
예언, 말씀을 성취하시는,
지도자,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주님께서 세우신 공동체의
결속이 확고할 필요가 있다,
(심판)을 대행하는.., 하나님께
성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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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선을 행하고 있는지
점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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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께서 택하신 자녀들이 하나님께 불성실한 것에 대하여 분노와 상심을 표현하심은 하나님의 사랑이 깊다는 반증이라고 한다.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징계의 시간을 보낼 수 밖에 없는 상황에도 우리를 여전히 사랑하고 계시는 주님의 크신 인자하심을 기억하여 늦었다는 생각이나 죄책감으로 인해 낙심하지 않고 주님께 온전한 회개를 드림으로 영혼을 죄에서 건지시고 소생케 하시는 예수님의 크신 은혜 가운데 승리하시기를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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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베드로 후서 1:7)
대부분의 사람에게 사랑은 막연합니다. 사랑에 대하여 말하면서 사랑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릅니다. 사랑은 다른 사람보다 어떤 한 사람을 가장 좋아하는 것입니다. 주님은 영적으로 그러한 사랑을 원하십니다.(눅 14:26) 하나님의 사랑이 성령에 의하여 우리 마음속에 가득 부어지면 예수 님을 최고로 여기는 것은 쉽습니다.(롬 5:5) 그러면 우리는 베드로가 언급한 것들을 실천해 낼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벧후 1장)
하나님이 내게 하시는 첫 번째 일은 위선과 겉모양을 부수는 것입니다. 성령께서는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심이 내가 사랑스러워서가 아니라 사랑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속성이기 때문에 나를 사랑하심을 알려주십니다. 주님은 내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네가 보여준 똑같은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라. -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사랑하라.”(요 15:12) “네가 도무지 귀히 여길 수 없는 여러 사람을 너에게 데리고 오겠다. 너는 내가 네게 보여준 똑같은 사랑을 그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그러한 사랑은 하룻밤 사이에 금세 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이 노력하였지만, 곧 지쳐 버렸습니다.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벧후 3:9) 내 속을 들여다보고 주님께서 나를 어떻게 다루어 오셨는가를 보십시오. 하나님께서 나를 지극히 사랑하시되 나의 모든 죄악에도 불구하고(이기심, 경박함, 잘못들) 나를 사랑하셨다는 깨달음은 나로 하여금 세상으로 나아가 같은 사랑으로 사랑하게 할 것입니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한이 없습니다. 나는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근거로 하여 다른 사람을 사랑해야 합니다. 은혜 가운데 성장하면 불끈하는 순간들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나는 함께 살아야 하는 사람이 나를 힘들게 하기 때문에 화가 치밉니다. 그러나 내가 하나님께 얼마나 동의하지 않았는가를 생각해 보십시오.
이제 주 예수님과 일치가 되어 당신을 통하여 주님의 생명과 향기가 항상 흘러넘치게 하겠습니까? 자연적인 사랑이든 영적인 사랑이든 공급을 받아 개발되지 않으면 유지될 수 없습니다. 사랑은 자발적입니다. 그러나 사랑은 훈련에 의하여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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